관계의 품격 - 좋은 사람들이 모이는 7가지 법칙
오노코로 신페이 지음, 유나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관계' 쓰고서도 한참을 고민하게 되는 단어이다.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사회에서도 단절되어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따라 붙는 꼬리표가 아닐까 싶다. 사실 대부분의 문제는 관계의 어긋남에서 시작된다. 가출을 하는 것도 퇴사를 결심하게 되는 것도 혹은 전학을 이사를, 극단적으로는 아무도 모르는 무인도에 살고 싶은 마음까지 모두 관계에 지친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내 바운더리를 지키며 원활한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 즉 <관계의 품격>을 갖추는 기술은 무엇일까?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바운더리', 관계의 핵심 열쇠인 바운더리는 자신과 타인 사이의 경계선을 의미한다. 관계가 무너질때는 대부분 바운더리 오버를 저지르기 때문인데, 예로 자녀의 감정, 생활 등을 자신의 통솔하에 두는 부모나 선의로 행한 일에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끼는 일 등이 이에 속한다. 

바운더리 오버를 행하는 사람들은 다 비슷하게 생각한다. "나는 좋은 뜻으로 한 건데...", "다 너를 생각해서 한 일인데..."라고 말하며 오히려 상대를 나쁜 사람으로 만든다.

이런 상황에서 딱 잘라 선을 긋는 것이 힘들수는 있겠지만 '좋은 게  좋은 거다.'라고 양보하는 순간 바운더리의 영역은 점차 모호해질 것이다. 그러니 자신의 영역을 지키고 싶다면 상대방에게 곤란함을 알려야 한다.

 

대화할 떄 전부 다 말하지 않는 것은 바운더리를 자유롭게 유지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자신에 관해서는 최소한의 것만 말하자. 현재 상대방이 요구하는 부분에 관해서만 적절하게 대답하고 요구하지 않는 부분은 일일이 말하지 말라는 의미다. 이런 자세는 품격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다.

 

  매력적인 사람을 보면 신비로움이 있거나 자존감이 높아 그 사람을 더 알고 싶고 따라하고 싶어진다. 생각해보면 그런 이들은 대체로 자신만의 바운더리가 명확한 사람들이었다. 의외의 매력이 있거나 결단력이 있고 막 대하면 안될 것 같은 긴장감이 든다. 하나같이 내게는 없는 영역들이지만 그 중 꼭 바꾸고 싶은 수동적인 태도는 오랫동안 자존감을 끌어 내렸다. 결정권을 남에게 맡기지 않고 소소한 일에서부터 결정하는 습관을 익히는 것, '나는 다  좋아, 그러니 니가 선택해'란 일상적인 태도에서 벗어나보기.  

 

대화가 엇나가기 시작하면 더 논리적으로 말하거나 강경한 태도를 취하는 쪽이 승기를 잡는다. 그러니 자존감에 손상을 입지 않기 위해서라도 'G.F.E.R 대화법'을 익히는 편이 좋다.

매우 공감가는 글이다. 두서없이 생각나는대로 말하는 편이라 논리적이지 않다며 핀잔을 주는 남편과의 대화가 단절된 경험이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그 때 'G.F.E.R 대화법'을 알고 있었더라면 좀 더 정확히 내 의중을 전달할 수 있었을 것 같다.

 

*나의 인관관계 파악하기

  하루의 인간관계를 돌아보며 오늘 하루 몇 사람과 대화를 나누었는지, 메일과 SNS소통은 몇 사람과 했는지, 누구의 어떤 말이 가장 기억에 남았는지를 파악하여 일주일간의 인간관계를 정리해본다. 또한, 인간관계에 들어가는 돈의 흐름으로 관계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나의 '인간관계 지도'를 그릴 수 있으며, 과거, 현재, 미래의 관계를 파악하고 반드시 필요한 이와 질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관계의 품격>은 실제 내게 소중한 16명의 관계를 추리고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