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의 탄생 - 소리와 듣기에 대한 폭넓은 역사적 탐험
데이비드 헨디 지음, 배현.한정연 옮김 / 시공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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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에 대해 생각할 때는 울림이란 말이 같이 떠오르곤 한다. 합창단을 운영하고 있는 담당자로서 소리가 주는 울림이 얼마나 큰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상 속에서 소음이라 불리우는 천덕꾸러기도 존재한다. 낮잠을 방해하는 공사소리나 비행기가 낮게 뜨는 소음까지 소리는 다양하고 시대가 발전할수록 진화하고 증폭되는 느낌이다. <소리의 탄생>은 6장으로 구성되어 선사시대부터 라디오 시대에 이르기까지 역사 속에서 소리와 듣기에 관한 흥미로운 얘기들로 가득하다. 

  선사시대의 사람들이 동굴에서 거주했다는 역사적 사실들은 익숙하게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동굴의 공명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는 모르는 이들이 많지 않을까. 동굴은 벽면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메아리가 울리고 퍼지고 그 소리가 다시 나타나는 공간들을 예측하는 것이 어렵다. 어느 고고학자들은 실험을 통해 동굴에서 메아리로 인해 소리가 나는 지점에 선사시대 미술이 집중적으로 나타난다는 주목할만한 사실을 밝혀냈다. 음파나 반향과 같은 과학적인 원리를 모르는 이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존재의 소리로 들렸을 것이고 그 벽면에 선, 면, 곰, 고양이 등의 그림들을 그려넣음으로 그 메아리의 실체를 그들만의 상상력으로 나타냈던 것이 아니었을까. 

  사실 소리라는 것은 책의 머리말의 쓰인 것처럼 형태가 없고 쉽게 빠져나가기에 역사적 의미에서 소리에 관해 저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소리의 탄생>을 보았을 때도 목차를 가장 먼저 확인했다. 도대체 어떤식으로 역사적 소시를 서술하려고 한 것인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다행히도 문서로 기록된 소리에 관한 역사들이 꽤 존재하고 이를 통해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인 '소리'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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