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누피는 마냥 즐거울까? - 좀 더 괜찮아지고 싶은 나를 위한 심리학
에이브러햄 J. 트워스키.찰스 M. 슐츠 지음, 공보경 옮김 / 더좋은책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의 색감과 디자인마저 똥꼬발랄한 <왜 스누피는 마냥 즐거울까?> 진심으로 내용이 궁금해지는 책 제목이었다. 미국의 저명한 정신과 의사가 책의 저자로 피너츠의 등장 캐릭터의 이야기를 다루어 좀 더 나아갈 사람들을 위한 심리학을 제시한다. 피너츠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볼 만하다. 피너츠의 장면들이 만화 컷으로 소개되어 있는데다가 그 상황을 분석하여 정신분석 혹은 심리학적 요소를 더해 재미가 배가 되었다. 평소 스누피를 좋아하기는 하였으나, 세세한 내용까지는 잘 몰랐던터라 피너츠 등장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독특하단 걸 처음 알았다. 성격들이 하나같이 극단적이지만, 어디쯤에는 있을 법한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자존감이 낮고 열등감이 높지만 행동양상은 전혀 다른 찰리 브라운과 루시, 공상에 잘 빠지는 스누피, 다른 사람의 탓을 하며 사는 페퍼민트 패티 그 외에도 색깔이 뚜렷한 개성높은 캐릭터들의 이야기에 빠지는 재미가 남다르다.

  피너츠의 등장 캐릭터들이 실존한다고 생각하면 한숨부터 나오고 심지어 그게 내 직장동료 혹은 상사라 생각하면 지옥이 있다면 분명 이곳일거야라고 생각되지만, 만화는 왠일인지 과장된 장면들이 불쾌하지 않다. 그래서 일상의 사례들보다는 좀 더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것 같다. 평소 공상을 많이 하는 나인지라 스누피에게 애정이 느껴졌고 또 그만큼 한숨도 내쉬었는데, 공상 이후 현실로 돌아오는 감각이 좀 더딘지라 저자의 일침에 약점을 잡힌 것 같았다. 그 뿐만 아니라 극단적인 캐릭터들의 성격 속에서도 나를 들여다보는 거울이 있어서 나는 이런 병적인 태도는 없으니까 괜찮아란 마음이 들지 않았다. 좀 더 괜찮아지고 싶은 나를 위한 심리학을 읊으며 피너츠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작게 움튼 나란 사람의 진실에도 조금 더 관심이 생겼다.

감정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특별히 애쓰지 않는 한 ‘자아‘를 의식하지 않는다. 자아를 계속 의식한다는 것은 자아가 상처를 받고 있다는 뜻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