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습관 - 도리스 레싱 단편선
도리스 레싱 지음, 김승욱 옮김 / 문예출판사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뜻 제목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는 감성적으로 보이지만, 실제 그 내용에는 안타까움이 묻어나오는 소설이었다. 총 9개의 단편소설이 실린 '도리스 레싱'의 단편선이다. 2차세계대전을 겪은 영국의 배경이 동일할 뿐 각각의 화자와 이야기들이 다르다. 그 중 표제작인 <사랑하는 습관>을 보며 외로움과 고독함으로 끊임없이 사랑을 갈구하는 조지와, 그런 그의 부인이 된 젊은 여성 보비의 이야기에 울적하면서도 진실한 사랑을 놓친 채 습관으로 사랑의 가면을 쓰게 된 두 사람의 안타까운 현실이 가슴 아팠다. 사랑의 허망함을 느끼며 여러 여성의 사랑을 전전하는 빈곤한 모습은 연극계의 거장인 조지의 재물과 지위와 상관없이 병든 환자처럼 느껴졌다. 

  1950년대 영국의 시대적 배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소설이기도 하였는데, 2차세계대전 이후 폐허가 된 국가, 그리고 그 국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신적으로 피폐하고 어두운 삶을 볼 수 있었다. 연애소설이라고도 할 수 있는 <사랑하는 습관>을 읽으며 당대의 연애와 현재의 연애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끼게 되었다. 시대적 배경이 묻어나올 수는 있겠으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랑은 인간의 감정을 허락없이 무자비하게 헤집어 놓기 때문이다. 그것이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이로든 말이다. 

  <사랑하는 습관>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사랑은 낭만적이고 로맨스적이지만은 않다. 사랑이라 믿었던, 혹은 사랑이란 이름으로 감춰져야했던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이다. 사랑은 삶이고 그 삶은 절망과 행복을 오간다는 것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도리스 레싱은 소설 속에서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