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자의 은밀한 밤 생활 - 한 젊은 과학자의 밤 생활에 숨겨진 아슬아슬 유쾌한 물리학 파티
라인하르트 렘포트 지음, 강영옥 옮김, 정성헌 감수 / 더숲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부터 궁금증을 자아내는 <물리학자의 은밀한 밤 생활>은 모든 은밀한 밤이 그렇듯이 약간은 기이하고 엉뚱한 물리학 파티의 내용을 담고 있다. 지은이의 서문에도 언급되어있듯이 물리학은 비커와 삼발이의 이미지가 그려지면서 범접하기 어려운 실험을 떠올리게 한다. 관심도 없었거니와 물리 현상을 듣다보면 미간에 주름이 생기면서 고뇌에 빠지기 때문에 접근성이 높은 학문이 아니라는 점은 아마 많은 이들이 공감할 듯 하다.

 

  <물리학자의 은밀한 밤 생활>의 젊은 물리학자 라인하르트 렘포트는 셰어하우스의 송년파티에서 무려 17시간가량이나 시간을 보내며 친구들과의 일상생활 대화 속에서 펼쳐지는 물리학을 다루고 있다. 나와 같은 물리학의 물자도 모르는 사람도 읽을 수 있도록 흥미와 접근성을 높였는데 더군다나 맥주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안읽어 볼 수가 없는 주제들이었다. 송년파티에서 있었던 주제들이니 어련할까 싶지만, 맥주병 바닥을 세게 치면 왜 거품이 나오는지 맥주를 단시간에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방법, 건전지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등 일상생활로 물리학을 가져왔다.  


  그 중 한가지를 간단히 말해보자면, 술자리에서 소맥을 섞을 때 젓가락으로 컵 바닥을 내리치면 거품이 먹음직스럽게 생겨난다. 저자는 이 물리적 반응을 3단계에 나눠 설명하고 있다. 충돌로 인해 작은 압력파가 음속으로 이동하는데 바닥에서 팽창하여 위로 올라온다. 그 후 팽창이 다시 압축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거품이 확산되며 엄청난 수로 쪼개진다는 것이다. 이 연쇄반응들이 1초 안에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솔직히 전문을 완벽히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대략적인 현상을 이해하는데는 꽤 도움이 되는데다가 매우 흥미롭기까지하여 완독이 가능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