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쓰는 법 - 내가 보고 듣고 맡고 먹고 느낀 것의 가치를 전하는 비평의 기본기
가와사키 쇼헤이 지음, 박숙경 옮김 / 유유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좋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여 리뷰를 올린지 꽤 많은 시간이 흐른 것 같다. 많은 리뷰를 쓰면서(특히 서평 작성할 때) 글을 좀 더 잘쓰고 싶다. 내가 생각한 것을 글로 담아내는 것이 어렵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곤 했다. <리뷰쓰는 법>을 보자마자 이건 나를 위해 출판한 것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반가웠다. 리뷰를 쓰는 것에 대한 의미와 더불어 실천적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사실상 발견한 적이 없기 때문에 이 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고 의미가 있는 서적이라고 느껴졌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가 모두 좋은데 그 중 가장 좋았던 것은 처음과 마지막이었다. 긍정적인 것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부정적 요소를 먼저 강조하라던지, '나'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으면 부드럽게 읽혀진다는 등의 구체적 요령을 다룬 내용들도 도움이 되었지만 리뷰에 대한 가치관, 그것의 본질을 보려고 한 내용들이 더욱 가치있게 다가왔다. 비평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저자는 대상과 세계를 사랑하는 것이란 매우 철학적 이야기를 담는다. 가치를 전달하는 것. 그것이 비평이라고 말하는 저자의 마지막 말은 "계속 쓰자"이다. 쓰기를 멈추면 나의 언어가 사라진다는 말이 꽤 크게 와닿았다. 무엇을 하든지 끈기와 인내가 수반되지 않으면 그간의 노력들도 허사가 되기 싶다. 하지만 계속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모두 잘 알고 있다. 우리는 '계속쓰는 것'을 통해 문장 쓰기에 능숙해지고 자신감이 붙고 각오가 생겨난다. 

'어딘가에서 쓰는 행위를 그만둔다면, 그때까지 쌓아 올린 문장 하나하나도 의미를 잃어버릴지 모릅니다. 계속 쓰는 한, 다 썼다고 단언할 수 있는 글은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란 말을 마지막으로 저자는 글을 끝냈다. 

  어떤 이에게는 이 글이 '계속하면 안되는거 왜몰라, 다 아는 내용이네'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우리는 끊임없이 자신의 행동을 독려하고 지향점을 상기시켜 앞으로 나아가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리뷰쓰는 법>은 글을 쓰는 이에게 동력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