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인재를 만드는 4차 산업혁명 멘토링
권순이 외 지음 / 북캠퍼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2018년 가장 많이 접했던 단어 중 하나가 4차 산업혁명이 아닐까 싶다. 과학이 성정하면서 각 시대별로 산업의 변화를 가져다 주었는데, 그 중 1차 산업혁명의 배경은 증기기관의 발명에 있었다. 1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결과로 가공품에 대한 생상 효율이 높아졌지만, 저임금과 아동 노동문제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는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 이번 4차 혁명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 멘토링>은 칼라풀한 이미지를 삽입하여 시각적 효과를 더해준다. 각각의 카테고리별로 저자가 달라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이야기를 더욱 전문적이고 다양한 시선에서 풀어내고 있다. 초등학생이 읽어도 될 정도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어 어렵다고 생각했던 4차 산업혁명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직업과의 연관성이었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될 때 없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은 회사 경리, 타자수, 114안내원 등이 있다. 반면, 부각될 직업으로는 사회복지분야 관련 직업이나 환경분야와 국제분야의 직업들 원예치료사, 환경교육강사, 다문화코디네이터 등이 지속적으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 예견한다. 4차 산업혁명하면 떠오르는 인공지능, AI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도 꽤 상세하다. 가장 큰 걱정은 로봇이 사람을 대체하면 그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돈을 벌지? 생각하곤 했는데, 생각의 전환을 할 수 있는 글이 이 챕터에 있었다.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가 소득과 연계되지 않고 가장 즐거운 일만 하는 것, 그것이 현실 가능해질 수도 있다는 흥미로운 얘기였다. 우리가 4차 산업혁명하는 흔히 거론되는 자율주행차와 드론사업, 빅데이터와 관련되 이야기들도 소개되고 있다.   

  다양한 주제들이 등장하지만 그 끝은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을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떤 가치로서 이를 받아들여야 하느냐는 것이었다. 산업혁명은 순기능과 역기능이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때문에 우리는 순기능을 강화하고 역기능을 보완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해야 할 것이다. 각각의 개인들 역시 조만간 그 장막을 열어젖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고민을 지금부터라도 해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