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마네킹 > 제우스의 안내를 따라 영웅들을 만나보세요
플루타르크의 영웅들을 만나다 제우수의 역사 탐험기 1
임명현.김이철.놀자북 기획팀 지음, 김이철 그림 / 놀자북(돋을새김)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플루타르크가 소개하는 4명의 영웅들 이야기 중에서

아테네를 세운 테세우스,   스파르타의 입법자 리쿠르고스   , 아테네 민주주의의 아버지 솔론 , 아테네의 영광을 주도한 페리클레스가 소개되고 있다.

제우스가 안내하고 소개하는 '플루타르크 영웅들을 만나다'. 친근함으로 다가온 제우스는 그리스의 역사가 플루타르크가 구전되어온 영웅들의 이야기를 정리해 트리니아스 황제의 친구 소시우스 세네키오에게 바쳤는데 황제와 로마 지식인들이 열광해서 필사본을 만들어 있었다는 책이다.

만화로 된 책들은 내용전달보다는 그림에 매료되어 줄거리만 기억하는 단점이 있었다. 제우스는 프루타르크, 노마와 함께 영웅들을 찾아나서고 안내도 해준다. 텍스트로 된 영웅들의 이야기가 어렵거나 힘들게 느낄때 쯤이면 어김없이 한 쪽의 만화로 찾아와 쉼터를 제공해 준다.

당시를 나타내는 그림과 만화가 흥미를 돋우고 사전식 도움말은 어린이들의 내용이해를 돕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내용중에서 스파르타의 리쿠르고스 편에서 아기스 왕이 아테네 군과의 전투에서 이기고 돌아와 왕비와 단둘이 식사를 하고 싶었는데도 공동식사 구성원들이 거절하기도 한다. 참 상상할 수 없는 내용이다. 왕이란 존재는 무엇이든 다 할 수 있을텐데 식사하나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이 말이다.  - 55

영웅에 대한 이야기 말미에 역사와 신화의 경계란 코너를 만들어 신화가 갖는 의미와 역사적 사실의 관계를 해명해주기도 한다. 역사와 신화가 공존하던 시기의 이야기를 정리한다는 것 자체가 아주 큰 의미를 갖는 사건이다. 누구도 해내지 못한 일을 플루타르크가 해냈고 오늘날까지도 그의 이름이 오르내린다는 것은 참으로 부러운일이 아닐 수 없다.

단순한 영웅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서양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꼭 알아야 할 필독서가 되지 않은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