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논술은 일반적인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전공과 관련된 학문의 기초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으며, 특히 자연 계열의 경우 수학 및 과학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응용하여 답하는 문제의 출제 빈도가 높다.
수시 논술은 길이가 몇 개의 짧은 제시문을 주고 각 글의 핵심을 명확히 파악하여 자신의 견해를 진술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제시문 중 일부는 영어로 나오는 경향이 많다는 것이 정시 논술과 차별되는 수시 논술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수시 논술에 대비하는 수험생은 수시 논술이 각 대학별, 전공별로 차이가 많으므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및 전공 계열의 출제 경향을 분석해 보고 그에 따른 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연 계열의 경우 수학 및 과학의 기본 개념을 정확히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하며 인문계열의 경우 영어 지문에 대한 대비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영어 지문에 대한 대비는 영어 선생님이나 그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선생님께 의뢰하여 영어로 된 명문의 일부를 발췌하여 필자의 논점을 정리한 책을 추천받도록 한다 그래서 자신의 전공 및 우리 사회에서 쟁점이 될 만한 주제를 선별하여 지문의 내용 및 논점을 파악해보는 연습을 한다 그런 연습을 하게 되면 영어 지문 출제에 대한 두려움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전공과 관련된 상식과 지식을 넓힐 수 있다.
다음에 제시된 사항들은 인문, 자연 계열에 두루 적용될 수 있는 실전적인 논술문 대비 방법이므로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1.논술 노트를 마련하여 자신이 공부해야 할 쟁점들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및 주장 그리고 뒷받침할 사례를 간략히 적어 본다.
2. 현실적으로 모든 논술 문제를 다 써 볼 수 없으므로 어떤 문제에 대해서는 본론을 작성해 보는 연습을 하거나 또 다른 논제에 대해서는 서론과 결론을 작성해 보는 등 부분별, 단계별 연습을 한다.
3. 제시문에 나타난 글의 핵심 내용을 자신의 표현으로 간략히 요약하는 연습을 하라. 그리고 요약된 글을 논술문의 본론의 서두로 삼고 한 편의 논술문을 작성해 보라.
4. 영문의 경우 머릿속에서만 생각하지 말고 핵심 어휘와 문장을 우리말로 번역해 보라.
5. 한 편의 논술문을 작성한 후에는 반드시 주변의 선생님으로부터 첨삭을 받아 보라. 자신의 논술문의 문제점을 점검한 후 그 논술문을 다시 한 번 작성해 보라.
6. '근거 없이 주장 없다'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논술문은 어떤 논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 및 견해를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논리적 근거 없는 주장은 있을 수 없다. 학생들은 일반적 주장을 전제해 놓고 글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무리 일반적 주장이라 해도 근거를 들지 못할 때는 아예 기술하지 않는 것이 차라리 낫다.
7. 자신의 견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가 몇 개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글의 내용에 부합하는 지를 엄밀히 생각하라. 그리고 사례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임을 명심하고 그것을 장황하게 설명하려고 하지말고 간략히 정리하여 제시하도록 하라.
8. 여러 가지 관점의 글이 제시되었을 때 어느 한 입장에서 다른 한 입장을 논박해 나가는 방식으로 글을 써보기도 하고 두 개의 관점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하여 자신의 견해를 진술해 보기도 한다. 변증법적 통합일 경우 절충적으로 쓰지 말고 두 개의 관점이 상호 모순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가 다른 하나를 필요로 한다는 논리를 제시해 보도록 한다.
9. '통념 깨뜨리기' 식의 창의적 발상을 해 보도록 한다. 논술문에는 자신만의 '무기'가 있어야 한다 남들과 똑같은 사고와 글은 상투성에 떨어져 차별화 된 점수를 받을 수 없다. 이것은 곧 비판적 사고와 관련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현상의 이면을 들여다보는 사고를 해야 한다.
10. 문제의 해결 방안이나 방법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밝힐 때 구체성이 있어야 하지만 한편으론 '근본을 되짚어 보는 사고'를 해야 한다. 문제 해결의 본질적인 측면을 간과한 채 여러 가지 사실의 나열은 깊이 있는 사고가 결여되어 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11. 원론적이고 시사적인 문제를 두루 점검해 보려고 한다. 논술에 시사적인 문제가 나오기도 하지만 논술은 면접과 달리 원론적인 문제를 다루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시사 상식에만 매달리지 말고 각 전공별 원론적인 문제를 다루어 보는 연습을 하고 시사적인 문제나 사례는 논술문을 뒷받침하는 비근한 사례로 활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12.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글을 쓰도록 하라. 자신이 읽어보지도 않은 고전을 끌어들이거나 생각지도 않은 문제를 끌어들이게 되면 글을 쓰는 데 오히려 버거워지고 사실의 오류를 범하기 쉽다.
13. 논제와 제시문을 항상 '지금, 이곳에서'의 현실적(현대적) 의의(의미)란 관점에서 생각해 보기 바란다. 따라서 먼 과거의 사례를 끌어들이려 하지말고 '지금, 이곳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와 사례로서 글을 쓰려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4. 독서를 통해 배경 지식을 넓혀 가는 것은 필요한 일이나 어떤 논제에 대해 자신의 수준에서 깊이 있게 사고하는 훈련을 하라. 수험생들은 고교 과정 내에서 논술문을 쓸 수 있을 만큼의 정보와 지식을 배웠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그것을 적절히 논리적으로 활용하여 논술문을 작성하는 것이다.
<종로학원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