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변화시키는 칭찬 한마디의 기적
용혜원 지음 / 청우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피겨 여왕으로 자리한 김연아 양도 초등학교 1학년때 담임선생님의 격려와 칭찬이 세계최고가 되게 하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한다. 소크라테스는 '사냥꾼은 개로써 토끼를 잡고 아첨꾼은 칭찬으로서 어리석은 자를 잡는다'고 하였다. 그런데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칭찬하는 것 보다는 비난하거나 비판하려는 사람이 많아 보인다. 신문이나 방송에도 칭찬하는 기사는 한 쪽 구석진 곳에 있는 것인것을 보아왔을 것이고 상당히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가 눈을 먼저 사로잡는다.

역사를 돌이켜볼 때 넉넉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온 기억이 별로 없어서인가보다. 의식주문제가 해결이 된 것이 오래되지 않다보니 마음과 생활에 여유를 갖지 못해서라 생각한다. 구례 어느 만석꾼 부잣집 한켠에는 쌀 뒤주가 가보로 내려오고 있다는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한 가마니 이상 들어간다는 뒤주인데 아랫부분에 구멍이 나서 곡식이 떨어진 마을사람들이 주인 눈치보지 않고 가져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그리고 그 뒤주는 쌀이 떨어지지 않도록 매일 신경을 썼다니 참 대단했던 분이라 생각한다. 자신의 곡식을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가져가게 함으로써 자존심을 세워주는 그 마음이 너무나 부럽다. 이제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으니 주변을 살피고 칭찬하며 사는 지혜를 배워야 할 것이다.

칭찬은 관심과 무관심을 가른다. 칭찬한다는 것은 관심을 보인다는 것이고 훌륭한 리더는 칭찬을 잘 한다는 것이다. 칭찬은 사람을 이끌어주고 희망과 보람을 준다. 칭찬하고 칭찬받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한다.

칭찬할 때 쓰기 좋은 말 10가지 (82)

1. 당신은 참 좋은 분 입니다.
2. 마음이 참 따뜻한 분이십니다.
3. 일을 참 잘하셨습니다.
4. 참 지혜로우십니다.
5. 일을 열정적으로 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6.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7. 당신이 옆에 있는 것이 힘이 됩니다.
8. 앞으로 하실 일이 기대가 됩니다.
9. 언제나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부럽습니다.
10. 당신을 만난것은 참으로 소중한 인연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