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이 발표한 각 계층 자녀의 서울대 사회대 입학률 연구 결과는 사회적으로 학력 세습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학력이 대물림 된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적인 유동성이 적다는 의미이다. 이는 사회 계층을 고착화시키는 것이며, 민주적이고 건강한 사회가 아님을 입증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해결책을 놓고 고교 평준화가 쟁점의 도마 위에 올랐다. 1월 27일치 <한겨레>는 '평등권으로서의 교육권'이란 제목의 칼럼을 통해 평준화 폐지가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오히려 평준화 정책의 내실화를 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력 세습은 부의 세습으로 이어지고 이는 사회적인 계층 즉, 신분의 세습으로 이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과거 신분제 사회와 현대 민주 사회의 다른 점은 비록 사회적인 하류층이 존재해도 이들이 상류층으로 진입할 수 있는 통로가 열려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통로 중 하나가 교육이다. 그 문이 막혀있다면 이는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분석하는 것은 갈등론적 관점이다. 사회 구조를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로 파악하고 여타의 모든 제도들이 결국은 기득권 세력을 위해 불공정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기능론적 관점으로 해석하자면 교육 기회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열려 있으며 교육을 통해 계층 이동을 하는 것은 개인의 능력 문제라고 본다. 그런데, 연구 결과는 단순히 개인의 능력 문제가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에 비해 개인의 능력이 떨어져서 저소득계층의 서울대 입학률이 떨어졌다고 보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사회에서는 평준화 존폐 논란이 뜨겁다. 먼저 평준화와 무관하다고 주장하는 쪽은 사교육이 문제의 주원인이며 평준화가 폐지될 경우 학력 세습 현상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본다. 학력 세습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교육 기회의 실질적 평등이 파괴되고 있기 때문이며, 실질적 평등이 깨지는 원인은 바로 빈부의 격차라고 본다. 빈부의 격차가 교육 기회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여기서 ‘교육 기회'에는 ‘사교육'이 들어간다. 이처럼 사교육이 원인의 핵심에 있는 경우에는 고교평준화는 무관하며 평준화든 서열화든 결국 사교육이 판을 치는 한 학력 세습은 불가피하다고 본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과거 비평준화 시절보다 학력 세습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것에 관심을 보인다. 즉, 평준화 정책에 문제가 있는 것이며, 이를 폐지해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선별적 교육을 하고 저소득층이 다니는 학교에 지원을 늘리는 것이 실질적 평등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획일적이고 질낮은 교육을 강요하는 평준화는 불평등 심화의 주범이며, 이로 인해 고소득층이 대안을 사교육에서 찾는 것이며 이론 인한 학력 세습은 당연히 예상되는 결과라는 것이다.

서로 상반되는 원인 분석과 해결책 제시에 숨어있는 논리적인 허점을 발견해 보자. 첫번째 주장에서는 원인을 사교육에 두고 있다. 그렇다면 그 사교육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단순히 공교육 내실화와 같은 추상적인 답변은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다. 두번째 주장에서는 평준화 제도를 원인의 핵심에 두고 있다. 사교육도 평준화가 시행되면 줄어들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공교육이 아무리 내실화된다고 해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또다시 사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학벌, 학력지상주의가 엄연히 사회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분석이 없기 때문에 두 번째 답변은 설득력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자신의 의견이 어느 것이어도 좋다. 원인 분석에 논리적인 허점이 없이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현실적이고 실효성이 있는 대안을 제시할 때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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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__왕 2006-12-30 0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명문고로 손꼽히는 ㅈ고교. 대학 진학률로 손꼽히는 학교이지만 수능이 끝나면 이 학교 학생들은 논술이나 면접 준비를 위해 서울 학원가를 찾아 나선다. 이유는 간단하다. 학교과 그 지역에서는 채워줄 수 없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낮은 소득수준과 겹치는 지방의 열악한 교육여건은 그대로 교육불평등의 충분조건이 되는 셈이다.

여__왕 2006-12-30 0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 공교육 체제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불평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부모의 배경’이 발휘하는 힘을 최소화하는 한편, 학교교육의 영향력을 최대한 키워 나가는 것을 우선 생각할 수 있다. 이를테면 점수로 표기되는 결과가 아니라 학업성취의 과정 중심으로 기록하는 ‘교육이력철’이 대입에서 위력을 발휘한다면 비록 부모의 경제 문화적 지원이 미흡하더라도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에게 적절한 보상이 주어질 수 있다. 문제는 이 곳까지 이르는 길에 교사의 신뢰도 회복, 공정한 평가 기제의 확립, 교사 증원 등 풀어야 할 난제가 수두룩하다는 점이다.

여__왕 2006-12-30 0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선 사회적 약자에게 교육기회를 적극 보장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대학입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특별전형제도를 확대, 보완하는 것만으로도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여__왕 2006-12-30 0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회적 반발이나 대학경쟁력 약화라는 반론이 예상되지만, 특별전형제도를 내용적으로 확대해 미국의 ‘어퍼머티브 액션’과 같은 소수자 우대정책을 적극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가능하다. 강 교수는 “점수는 조금 부족하지만 사회적 약자들에게 자리를 만들어 주는 적극적인 정책이 바로 어퍼머티브 액션”이라며 “사회통합과 분배적 정의 차원에서 유의미한 수준으로 확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 서울대가 올해 도입하기로 한 지역할당제를 더욱 확대하고 다른 사립대들도 이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게 교육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강 교수는 이를 위해 “지금처럼 상대적 순위에 입각해 입시의 당락을 결정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소질과 잠재력을 보는 절대평가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사들의 평가, 교수들의 판단이 존중되지 않는다면 시험에 의존하지 않는 ‘약자에 대한 배려’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여__왕 2006-12-30 0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생교육기관으로써 대학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도 사회적 소외계층을 보듬는 장치가 될 수 있다. 정봉근 교육부 인적자원총괄국장은 “우리의 평생학습 예산은 경제협력개발기구 소속국 가운데 가장 밑바닥 수준”이라면서 “소외계층의 평생학습에 대한 공적인 보조를 크게 늘리는 것도 교육의 불평등 구조를 완화시키는 방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__왕 2006-12-30 0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적이 우수한 지원자들이 넘쳐나는 미국 명문대학교의 총장이 성적이 상대적으로 처지는 흑인이나 여성 등 소수자들에게 왜 입시특혜를 주려는 것일까. 유현숙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여러 여건 때문에 진학이 힘들 유색 인종과 여성 가운데 우수 학생을 입학시키는 것을 이 대학에서 경쟁력의 핵심으로 여긴다”고 설명했다. 초기단계에서 학력은 떨어질지 모르지만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모여 결국 수업의 질을 높인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