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까지가 2011년에 읽은 책들이다. 한국소설, 역사만화, 만화, 시대물 로설... 올해도 시대물 로설을 많이 읽었다. 올해는 다른 책들도 읽어야 하는데... 요즘은 독서하는 게 너무 지루하다. 전에는 책 읽는 게 즐겁고 기분이 참 좋았는데... 걱정거리가 너무 많아서 그런가. 그래도 열심히 독서를 해야겠다. 올해는 많이 바쁠 것 같지만 그래도 시간을 내어 즐겁게 읽도록 노력을 해야겠다.


최규석님의 우화 <지금은 없는 이야기>를 아주 좋았다. 짧은 단편들이지만 마음에 와 닿는 게 많았고, 내 마음대로 완결을 상상해 보기도 했다. 읽다가 궁긍증이 생겼는데 그게 '닭'이 새인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전에는 생각도 못했는데 <지금은 없는 이야기>를 읽고 궁금해서 검색을 해 봤지만 내가 원하는 답은 없었다. '닭'이 새인가?


신경숙님의 <모르는 여인들> 갈수록 지루했지만 그래도 괜찮은 편이었다. 정말 오랜만에 읽은 신경숙님의 작품이다. 근데, 신경숙님 작품들은 거의 어둡다는... 내가 읽은 책들마다 내용들이 어두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