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 카 짱 - 모리타 선생님과 2주간 특별수업
니시카와 츠카사 지음, 양윤옥 옮김 / 뜨인돌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4.0

 

206페이지, 21줄, 26자.

 

작가의 어릴 적 이야기라고 합니다. 아마도 몇 사람은 실명으로 등장하겠지요.

 

츠카사는 발음이 어려워 츠카로 불리고 따라서 카짱입니다. 남들이 말하는 지진아입니다. 수학기호라든가 히라가나 등을 왜 그런지 고민하고, 비슷하다고 느껴 도저히 진도가 안 나가는 아이입니다. 해바라기 반이라고 그런 아동을 모아두는 특수학급이 있는 학교에 다닌 관계로 수업시간이면 그 학급에 자발적으로 가서 놀다가 이제 5학년이 되려는 순간입니다. 아버지의 전근으로 다른 학교에 갔고, 이제 5학년 담임이 될 선생님을 만나게 됩니다. 모리타 선생님은 페루에서 온 지 얼마 안된다고 합니다. 바보같은 질문을 하고 또 대답을 하는 카짱에게 다른 어른들과 달리 새로운 제안을 하는 모리타 선생님입니다. 2주간의 봄방학 동안 노력을 해 보자고.

 

가르치는 입장에서 일생에 한 명만 건진다면 (표현을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주 옛날부터의 제 생각이라 그 표현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성공한 것이 될까요? 저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운이 좋아 둘이 된다면 정말로 성공한 인생이 되겠지요. 가르친다는 표현의 대상을 제자에서 자녀, 후배, 동료 등으로 바꿔도 마찬가지고요. 반대로 그런 선생님(부모, 선배, 동료)를 만난다면, 큰 행운이겠지요?

 

'이게 사실이 아니라면' 이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가끔은 진실이 아닌 것을 마주쳐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서글픈 진실보다는 따듯한 소설이 나은 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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