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언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15-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15
엘리자베스 코스토바 지음, 조영학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3.7

 

704페이지, 28줄, 28자.

 

몇 개의 이야기가 병렬로 진행됩니다. 주인공들의 이름이 잘 안 나오는 관계로 조금 불명인데, 표면상의 주인공, 즉 글을 쓴 사람은 누군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딸이라고 합시다. 아버지는 폴이고 성은 잘 모르겠네요. 엄마는 헬렌 로시로 폴의 지도교수였던 바솔로뮤(바르톨레메오) 로시의 딸입니다. 헬렌의 엄마는 파밀리아 게치입니다. 외할머니의 이름을 땄다고 했으니 딸의 이름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헬렌의 이모는 에바입니다. 그 외 중요 등장인물은 옥스포드의 제임스 휴 학장, 학생 스티븐 발리, 이스탄불의 투르굿 보라 교수, 서점상 셀렘 아크소이, 불가리아의 안톤 스토이체프 교수 등이 있습니다.

 

몇 개의 이야기라고 함은 이렇습니다. 딸(어쩌면 파밀리아)이 진행하는 이야기로 현재형(아니 17살이었던 과거입니다)이 있고 거기에 아빠가 들려주는 과거 이야기와 아빠가 써준 글이 포함됩니다. 둘 다 폴 자신과 헬렌의 로시 교수 추적 이야기가 주입니다. 네 번째는 로시가 남긴 글로 로시의 드라큘라 블라드 체파슈 추적 이야기입니다. 로시는 게치와의 인연을 기억상실주(酒)로 인하여 잃은 바 있기 때문에 당시에 남긴 편지(이지만 발송하지 못하였고, 결국 폴에게 전달됩니다)를 통해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그 외 옛날의 기록들과 전해오는 노래들도 있습니다. 이것들이 마구 뒤섞인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읽는데 꽤 지장을 줍니다.

 

다시 생각해 보면 작가들이 90년대 들어서 매우 불친절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이한 글이 될 수 있는데 마구 토막내서는 섞어 버리는 통에 앞뒤 문맥을 찾아 헤매는 독자들의 고난이 초래되었습니다. 이 책도 연대순으로 읽었다면, 단숨에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131121-131123/1311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