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 삐에로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0
이사카 고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소설을 읽기 전에 작가에 대한 정보를 먼저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문학상 수상 작가들인 경우가 태반이지만 이 작가의 경우 문학상보다 이상하게 사람을 끌어당기는 몇 편의 소설과 독자들의 감상평 덕분에 알게 되었다. 그리고 갑자기 번역되어 출간되는 그의 소설들 탓도 있다.

작가의 “칠드런”이라는 소설을 도서관에서 몇 번이고 빌려보려고 하였다. 그때마다 대출 중이었다. 이번엔 두 책을 모두 구입하였다. 이 소설이 먼저 출간되어 우선 읽었지만 한국에서의 번역은 “칠드런”이 먼저다.

이 소설은 무거울 수도 있는 주제를 경쾌하고 즐겁게 그려내고 있다.

형 이즈미가 화자가 되어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시내에서 발생하는 방화사건과 연관시키면서 진행한다. 동생 하루는 화자의 어머니가 강간당하여 낳은 아이다. 이것으로 평생 성에 대한 거부감을 동생이 가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하루의 외모가 뛰어나서 수많은 여자들이 달려든다. 하지만 그는 여자에 대한 관심이 없다. 하지만 이 사건은 이 소설을 이끌어 나가는 주요한 요소이다.

이 두 형제의 과거와 현재가 낙서예술과 방화사건과 맞물려가면서 읽는 자의 관심을 유도한다. 두 사건의 연관성을 처음으로 이야기 한 사람이 동생이라면 이 낙서예술에 숨겨진 의미를 밝혀내고 진실에 다가가는 인물은 형 이즈미다. 이즈미가 근무하는 유전자회사의 지식을 배경으로 방화사건에 대한 숨겨진 암호를 풀어나가는 과정은 책 읽기의 또 다른 재미가 되기도 한다.

무겁게 전개할 수도 있는 하루의 과거와 현재를 밝게 유지시켜주고 지탱하는 것은 형 이즈미와 아버지다. 아버지의 경우 그를 낳은데 찬성하였고, 형은 그의 삶에서 일종의 부적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쉽게 읽힌다. 그리고 재미있다. 작가의 이력을 보면 추리소설에 관한 상도 받았는데 이 소설을 읽고 난 후 그 이유를 동감하게 되었다. 형과 동생이 보여주는 여러 가지 이상한 혹은 의미 없을 것 같은 행동이나 일들이 마지막에 가서 멋지게 마무리되는 것을 보면서 감탄하기도 한다. 물론 완벽한 모습을 갖춘 것은 아니지만 소수의 등장인물들이 주는 무게와 행동들은 글 속에서 모두 관련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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