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현감 귀신체포기 1
김탁환 지음, 백범영 그림 / 이가서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소설의 시작은 약간의 혼돈을 가져왔다. 작가의 실재 학창시절을 빌려와서 현대의 생활을 그려내기에 처음엔 어! 하는 의문과 어리둥절함을 자아내었다. 그리고 친구가 흡혈귀라는 이야기와 함께 러시아의 생활 모습은 내가 이 책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 했다. 하지만 이 모든 등장이 작가의 의도된 연출이고 전생의 과거로 돌아가서 생각한 대로의 구신체포기가 되었다.

지괴소설이라는 장르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하지만 이 작은 이야기 속에 나오는 것들은 어린 시절 본 고전소설들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요괴와 괴물과 도사와 술법이 난무하는 세계.

전우치가 나오길래 그가 주인공인가 생각했지만 그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자 배경이었다. 실제 주인공은 현재의 작가이자 전생의 아신인 부여현감이다. 일부의 내용은 전우치전이나 전우치 관련 이야기에서 빌려오기까지 하였다니 그가 소설 속의 시대 설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도 알 수 있다.

하나의 이야기로 시작과 끝을 마무리하지 않고 10개의 작은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한편 한편이 독립적이면서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그 중 한편으로 살을 붙이면 충분히 이야기가 될 듯한 소재들이다. 다양한 이야기들이 글 읽는 속도와 재미를 주었다.

하지만 두 권의 분량으로 하기에는 부족하지 않나 생각한다. 한 권으로 했다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느낌이 강하다.

한가지 고개를 갸웃하게 하는 것은 낙화암에서 죽어나간 사람을 비롯하여 부여에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죽은 사람들이 너무 많지 않나 하는 것이다. 소설 속 공간에서 문제가 될 수 없을지 모르지만 실제 상황에서 그런 사태가 발생한다면 상소가 빗발치고 탄핵의 대상이 되지 않았을까?

지괴소설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지만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한국형 판타지라고 생각한다. 도입부와 마지막이 접근의 어려움과 약간의 난해함을 줄 수도 있지만 가끔은 읽는 재미가 많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