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툽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황중환 그림 / 자음과모음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울로 코엘료가 1993년 6월 19일부터 1994년 6월 11일까지 1년 동안 브라질 신문 <라 폴라 지 상파울루>에 연재한 글들 중에서 선별해, 황중환의 일러스트를 추가하여 묶은 것이다. 책에 담긴 내용은 11년 동안 코엘료의 스승이 코엘료에게 주신 가르침과 친구들이나 살면서 딱 한 번 만났지만 잊지 못할 인상을 남긴 사람들이 해준 이야기들이라고 한다. 제목에 나오는 <마크툽 Maktūb>은 ‘그렇게 기록되어 있다’는 뜻으로, 신의 섭리를 은유한다. 어떻게 보면 결정론적 이야기다. 짧은 우화로 먼저 다가왔지만 기독교적 세계관이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렇다고 기독교만 나오지는 않는다.

 

<연금술사>를 그렇게 재밌게도 감동적으로 읽지 않았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코엘료의 소설을 읽었던 기억으로 선택했는데 우화집이다. 아주 짧은 글로 179편이 실려 있다. 어딘가에서 본 듯한 글도 많고, 흥미롭고 재밌는 이야기도 가끔 나온다. 짧은 이야기이다 보니 매일 적은 시간을 투자해도 며칠이면 다 읽을 수 있다. 나도 그렇게 읽었다. 빠르고 편하게. 감동적이지 않았다고 해서 이 책에 실린 이야기들을 폄하하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다. 바탕에 깔린 기독교 신앙을 잠깐 무시하고 본다고 해도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만드는 이야기는 상당히 많다. 바로 이 부분이 이야기들을 낯설게 느끼지 않게 만들었다.

 

이 책에 눈길을 주어야 하는 것이 하나 더 있다. 황중환의 그림이다. 모든 이야기에 그려져 있지 않지만 그 간략한 그림들이 이야기를 더 쉽게 이해하게 만든다. 덕분에 이 책은 한국에만 있는 책이 되었다. 그의 후기를 읽으면서 이 책이 동서양의 고전에서 발견한 이야기라는 부분을 읽었다. 내가 낯익게 느낀 이유일 것이다. 이전에는 이런 종류의 책을 읽고 감탄하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오히려 고전을 완독하고 싶다. 그것이 더 깊은 곳으로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황중환의 그림이 간략하지만 이야기를 잘 표현했듯이 짧은 이야기들이 삶의 지혜의 한 단면들을 잘 보여줬다. 가끔은 이렇게 짧은 이야기들이 지친 머리를 식혀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