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즈 웨이워드파인즈 시리즈
블레이크 크라우치 지음, 변용란 옮김 / 오퍼스프레스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예전에 <트윈픽스>를 좋아했다. 이 기이한 분위기의 미국 드라마에 빠져들었다. 그런데 갑자기 중단되었다. 영화로도 나왔지만 그 의문은 다 풀리지 않았다. 덕분에 그 드라마를 찍은 데이빗 린치 감독의 영화들을 열심히 보기는 했다. 뭔지도 모른 채. 갑자기 이런 글로 시작하는 것은 이 소설 속 분위기 중 일부분이 <트윈픽스>를 연상시켰고, 작가 자신도 후기에서 강한 영향을 끼친 작품으로 <트윈픽스>를 노골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이다. 만약 이 드라마를 보지 않았다면 가장 먼저 <트루먼 쇼>를 연상했을 것이다. 아닌가?

 

한 남자가 부상당한 몸으로 강에서 깬다. 자신이 누군지 모른다. 신분증도 지갑도 없다. 있다면 작은 스위스 군용 칼 하나 정도. 걸어서 마을 쪽으로 간다. 몇 가지 사실이 머릿속에 떠오르지만 정확한 것은 없다. 차 사고를 당한 것은 기억난다. 정상적인 모습이 아니다. 병원으로 가야 한다. 마을을 걷는다. 아름답고 조용한 마을이다. 갑자기 떠오른 단어 하나. MACK. 자신과 동료가 타고 있던 차를 덮친 차의 마크다. 사람 이름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다른 것으로 바뀌었다. 쓰러진다. 병원으로 옮겨진다. 하지만 이 병원 왠지 이상하다.

 

병원에서 기억을 되찾는다. 자신은 미합중국 비밀수사국 특수요원 에단이었다. 동료의 실종을 수사하기 위해 아이다 호 웨이워드파인즈라른 마을로 가던 중이었다. 차 사고가 났고 부상을 당했지만 아직 살아있다. 상사와 집에 연락을 하고 싶다. 번호가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다. 부상당한 몸이 정상이 아니다. 쉬고 싶다. 하지만 돈도 카드도 없다. 보안관 사무실도 가야하는데 몸이 말을 듣지 않는다. 너무나도 조용하고 아름다운 풍경 속 마을과 그의 모습이 조금씩 엇나가기 시작한다. 이상한 마을이다.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소설은 에단이 웨이워드파인즈 마을 속에서 밖으로 나가기 위한 과정을 그려내었다. 외부와 단절된 마을 속에서 밖으로 나가려는 그와 이를 막는 사람들의 대결이다. 여기에 정체를 알 수 없는 베벌리라는 여자가 등장한다. 그녀가 준 집 주소에서 발견하게 된 것은 동료였던 스톨링스의 시체다. 보안관에게 이 사실을 알려준다. 하지만 그 어떤 후속 조치도 없다. 그리고 차 사고가 났다는 것은 알지만 그에 대한 어떤 정보도 제대로 전해주지 않는다. 신분증이나 지갑을 줘도 될 텐데 자꾸 딴 소리를 한다. 수상한 행동이다.

 

에단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는 도중에 그의 아내가 등장한다. 갑자기 사라진 그의 생사를 궁금해 하고 그리워한다. 비록 같은 요원과 바람을 피웠다고 해도 그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사그라지지 않는다. 그런데 이 두 장면 속에서 시간이 살짝 엇나간다. 에단은 사고 후 며칠인데 아내 테레사는 1년 이상 지났다. 예상 가능한 몇 가지 시나리오를 생각해본다. 하나도 맞지 않는다. 이 시간 차이는 이 마을의 탄생과 운영에 관한 가장 큰 비밀을 담고 있다. 그 실체가 드러나는 것은 후반부다.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지는 개인의 취향에 달렸다.

 

짧은 문장과 빠른 전개와 많은 장면 전환은 가독성을 높인다. 조용하고 아름다운 마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묘하게 엇나간 일상과 사람들의 반응은 호기심을 자극한다. 후반부 광기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보여주는 살인은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와 연결되면서 어느 부분 낯설게 다가오기도 한다. 산을 넘어 다른 도시로 이동하려는 그의 노력은 처절하다. 하지만 그곳에서 마주한 진실은 가장 앞에 나온 인용구를 곱씹게 한다. 모든 것이 다 풀렸다고 생각했는데 이 소설이 3부작 중 첫 권이라고 한다. 다른 두 권은 또 어떤 이야기를 품고 있을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