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로 프로젝트 프로젝트 3부작
다비드 카라 지음, 허지은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프로젝트 3부작 중 2번째 작품이다. 전작에 이어 에이탄 모르겐스테른의 활약이 펼쳐진다. 이번 활동의 대상은 그 악명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일본 731부대다. 제목인 시로 프로젝트의 시로는 그 악명 높은 731부대의 부대장인 이시이 시로다. 이시이 시로는 731부대의 연구 자료를 가지고 미국과 구소련 사이에서 줄타기를 했고, 결국 미국의 사면뿐만 아니라 거액을 받는 조건으로 전범에서 제외되었다. 이 결정은 미국과 당시 731부대 출신들에게 엄청난 이익을 주었다. 반면에 역사적 비극은 어둠 속에서 오랫동안 숨겨져 왔다. 만약 그가 재판을 받았다면 지금 일본이 사실이 아니라고 발뺌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블레이베르크 프로젝트>의 대활약이 끝난지 얼마 되지 않는 시점에서 이야기가 시작한다. 현재 체코 파르두비체 근교에서 의문의 사건이 벌어진다. 아내와 이혼 직전인 브라니슬라프는 부모의 집에 가는 중이다. 도로가 통제되었다. 기자의 감으로 그는 무슨 일이 벌어졌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산 쪽으로 간다. 마을을 보니 시체들이 보인다. 방호복을 입은 사람들도 있다. 사진을 찍는다. 이때 체코 군인이 그를 발견한다. 그가 결코 알지 말아야 하는 것을 본 것이다. 죽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때 한 거구가 나타나 군인 3명을 순식간에 해치운다. 바로 에이탄이다.

 

과거 속에서 미국 메릴랜드 주 디트릭 요새 장면이 나온다. 이 요새는 세균 병기를 개발하고 있다. 처음에 이 장면이 나왔을 미국과 731부대가 연결되었다. 하지만 사고로 이 요새는 폐쇄된다. 이 이후 이야기가 바로 브라니슬라프다. 잠시 현재로 돌아온 후 이야기는 다시 며칠 전으로 돌아간다. 그때는 모스코바 지하철이다. 세균 공격에 의해 쓰러지는 사람들이 나온다. 이 부분에서 이 세균 공격이 전세계적으로 펼쳐지겠구나 하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그런데 이 공격은 지극히 한정적으로 펼쳐진다. 왠지 모르지만 아직 두 곳을 제외하면 어떤 공격도 없었기 때문이다.

 

이번 이야기의 재미있는 부분 중 하나는 전편에서 또 한 명의 괴물(?)이었던 엘레나가 에이탄의 동료로 활약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두 사람의 협력 체계는 적대적인 관계였던 과거 때문에 초반에는 불협화음을 일으키지만 곧 최상의 것으로 변한다. 이 변화 과정에 흘러나오는 두 사람의 과거 일 부분은 새로운 사실을 알려준다. 왜 에이탄이 그렇게 엘리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지, 엘레나가 어떤 이유로 블레이베르크의 실험 대상이 되었는지. 이 둘의 과거는 비록 짧게 나오지만 강한 인상과 여운을 남겨준다.

 

얼마 전 출간된 <난징의 악마>에서 난징 대학살을 다루었다면 나치의 만행보다 더 무시무시한 731부대를 정면에서 다룬다. 아우슈비츠의 대학살이 유대인 자본에 의해 끊임없이 영화로 만들어지는 것에 비해 731부대는 거의 없다. 80년대 말에 나온 <마루타>라는 영화를 제외하면 거의 떠오르지 않는다. 영화의 내용을 보고 실제 그렇게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이 소설을 보면 영화가 실제보다 못한 것 같다. 이런 악마적인 부대의 실체를 위안부조차 인정하지 않는 일본이 역사적 사실을 인정할 리 없다.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이 다루고 있는 주제와 소재는 충격적이고 참혹하고 의미가 깊다.

 

다루고 있는 소재가 무시무시한 반면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것은 간결하다.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구성 속에 에이탄의 활약은 군더더기가 없다. 막힘없이 사건을 풀어내는 그의 모습을 보면 이전까지 본 혹은 읽은 주인공들의 활약과 너무 차이가 난다. 인간을 초월한 존재의 힘이라고 할까. 아직 그 속에 인간의 한계가 남아 있어 목숨이 위험해지는 순간도 있다. 그리고 에이탄의 활약과 731부대의 만행은 액션과 팩션의 결합이다. 다른 스릴러에 비해 긴장감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외국에서 일본 731부대를 정면에서 다뤘다는 부분은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

 

며칠 전 시로와 미국의 협잡을 다룬 이야기를 보고 이 시점만 가지고 영화로 만들어도 멋진 스릴러 한 편이 완성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동경에서 벌어진 전범 재판 과정을 바탕으로 미국과 일본의 밀약을 다루고, 그 사이에 왜 이들이 전범으로 재판을 받게 되었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어떻게 이런 엄청난 살인자 전범인 시로가 재판을 받지 않고 평안하고 부유한 여생을 누렸는지 알려준다. 잘 만든 영화 한 편이 사람들의 이성과 감성을 동시에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력적인 프로젝트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