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향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3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시원 옮김 / 레드박스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시라쓰나지마라는 섬을 배경으로 쓴 여섯 편의 단편 소설이 실려 있다. 책 제목인 <망향>은 단편의 제목이 아니다. 개인적으로 <고백> 이후 최고다. <고백>의 영향이 너무 커 작가의 다른 소설을 읽을 때면 늘 비교하게 되었다. 사실 이 작품도 앞의 단편을 읽을 때까지는 그랬다. <고백>이 단편에서 장편으로 발전한 것임을 생각할 때 너무나도 당연하다. 이 책을 빌려준 몇 사람들에게 들은 극찬은 지금도 생생하다. 어쩌면 이것은 단순히 나의 취향 탓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작가의 2기를 열었다는 평은 머릿속에 담아둘 필요가 있다.

 

첫 작품 <귤꽃>은 이 책이 단편집이란 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 읽었다. 조금 긴 호흡으로 읽었는데 갑자기 살인 이야기가 나왔다. 중반까지 한 여자의 섬과 자기 집안 이야기라 방심하고 있었는데 말이다. 아버지의 외도와 죽음으로 섬사람들의 질타가 이어지고, 언니는 왕따까지 당하고 있었다. 귤 농사를 지어 생계를 유지하던 어느 날 언니가 남자와 달아났다. 그 후 긴 시간이 흘렀고 언니는 작가로 성공했다. 섬은 인구 감소로 인해 다른 시에 합병되게 되었다. 합병 행사에 초청 인사 온 언니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살인사건 이야기는 비약처럼 다가왔고, 이어지는 진실은 반전의 연속이었다.

 

<바다별>은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 아버지를 둘러싸고 벌어졌던 이야기를 추억으로 풀어낸다. 실종을 죽음으로 보지 않고 밤마다 아버지를 찾아다니는 엄마와 함께 성장한 한 소년의 기억을 다룬다. 이 추억 속에 한 어른이 끼어든다. 그의 등장은 머릿속에 다양한 가능성을 생각하게 만든다. 이런 저런 상상 속에 밝혀지는 마지막 사실은 역시 반전으로 이어진다. 동시에 진한 여운도 남긴다. <꿈나라>는 할머니의 위압적인 권위에 짓눌렸던 소녀의 과거가 현재의 놀이동산 속에서 떠오른다. 너무나도 가고 싶었던 드림랜드를 결혼 후에야 가게 된 사연을 보여주는데 그 속에 숨겨진 비밀은 섬뜩하다. 절망 속에서 손녀가 선택한 것은 살인에 버금간다. 화려한 놀이기구보다 추억 속 놀이기구에 감동하는 그녀의 모습은 가슴이 아련해진다.

 

<구름 줄>은 한 가수의 추락으로 시작한다. 그는 길거리 가수에서 시작하여 인기 가수가 된 인물이다. 그의 어머니는 아버지를 죽인 살인자다. 이 사실은 섬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그런데 엄마는 섬을 떠나지 않고 모두의 따가운 시선을 견디면서 살아간다. 성공한 가수인 그는 살인자 엄마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질까 두렵다. 이 두려움이 학창 시절 그를 괴롭혔던 지방 유지의 아들 마토바의 요청을 거절하지 못하게 한다. 창립 50주년 행사와 섬사람들이 보여준 반응은 의도적이고 위악적이다. 가수의 약점을 파고든다. 결국 무기력한 그가 선택한 것이 자살이다. 그 후 밝혀지는 살인의 진실은 가슴이 먹먹하게 만든다.

 

<돌십자가>는 추억을 위기와 함께 엮어 풀어내었다. 낯선 섬에 오게 된 사연과 악의적인 소문은 한 여학생의 학교 생활을 힘들게 만든다. 이때 존재감이 없던 메구미와 친구가 된다. 이 둘이 함께 하면서 찾아내는 십자가의 희망은 현재에도 이어진다. 메구미의 전화가 좋은 친구란 이런 것이지 하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빛의 항로>는 이 소설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왕따를 정면에서 다룬다. 작가의 의지인 듯한 “왕따, 나는 이 말을 사용하는데 거부감이 든다. 비방, 중상, 절도, 폭력, 이런 도를 넘은 행위를 성인이 저지르면 범죄가 되는데 아이들 사이에서 일어나면 그저 두 글자의 무게감 없는 단어로 의미가 희석된다.”(252~253쪽)는 문장에 눈길이 간다. 점점 소년 범죄가 잔혹해지고 대범해지는 요즘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왕따를 둘러싸고 과거 선생이었던 아버지의 사연을 통해 한 명의 선생으로 좀더 성장하게 되는 모습은 강한 인상과 여운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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