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치처럼 가라앉는 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1
미쓰다 신조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조 겐야 시리즈 네 번째 소설이다. 제10회 본격미스터리대상 수상작이다. 전작들과 달리 이번 작품은 도입부에 많은 설명을 해놓았다. 읽기가 한결 편했다. 동시에 전작에서 일어났던 사건을 가볍게 말하고 지나가서 반가웠다. 이 시리즈를 계속 읽은 독자의 한 명으로써 살짝 기억을 되살려볼 수 있는 기회였다. 3인칭으로 이야기를 풀어내어 객관적이면서 사실적인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아 술술 넘어간 부분도 많다. 도조와 아부쿠마가와와 시노 등이 함께 앉아 질문하고, 설명하고, 답하는 장면을 보여주는데 묘한 감정의 흐름들이 보인다. 특히 시노의 감정. 시리즈가 더 이어지면 과연 어떤 식으로 흘러갈지 궁금한 부분이다.

 

이 시리즈는 도조 겐야를 다양한 방법으로 등장시킨다. 사건 처음부터 등장시키거나 중반부터 투입해 살인 사건을 해결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는 그 마을 고유의 긴 역사와 전설과 공포 등이 엮여있다. 이번 작품은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마을에 도착한다. 그가 나라의 산골마을에 오게 된 것은 선배 아부쿠마가와 때문이다. 원래는 그가 도조와 시노 둘을 데리고 왔어야 했는데 일이 생겨 둘만 보낸 것이다. 잡지 편집자인 시노는 그들을 마중 나온 사람 세이지에게 도조를 명탐정으로 소개한다. 이 때문에 또 다른 일이 벌어진다. 거대한 이야기 속에 세부적인 부분까지 많은 신경을 썼다.

 

도조 일행이 이 마을에 온 것은 앞부분에서 다룬 물의 신 미즈치 님을 외경하는 마을의 기우제를 보기 위해서다. 이 마을은 모두 네 곳의 신사와 촌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먼저 생긴 사요촌과 미즈시 신사를 비롯하여 모노다네 촌과 미즈치 신사, 사호 촌과 스이바 신사, 아오타 촌과 미쿠마리 신사 등이다. 이 네 곳의 신사는 비가 오지 않거나 많이 오면 돌아가면서 의식을 치른다. 이 모든 것의 기준이 되는 곳은 마을 가로지르는 미쓰 천이다. 미쓰 천이 범람할 정도가 되면 감의, 반대로 비가 오지 않으면 증의 의식을 지낸다. 이번에는 증의 의식을 보기 위해서 왔다.

 

도조의 이야기가 현재를 다룬다면 쇼이치는 자기 가족의 과거사를 말한다. 패전 이후 만주에서 힘겹게 일본으로 돌아오는 과정과 도착한 후 고생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과정에 쇼이치가 본 뭔가가 있다. 이 뭔가가 계속 쇼이치 주변을 맴돈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그만이 그것을 본다. 아주 어린 아이인데도. 바다 한 가운데에서 쇼이치가 본 것을 다른 사람이 큰 파도라고 설명한 것은 논리적일 수 있지만 엄청난 위험이 도사린 파도가 아니라면 불가능한 일이다. 이 이야기 속에 혹시 그것이 미즈치 님이 아닐까 추측하게 된다. 사요 촌에 왔을 때 그가 본 몇 가지 괴이한 일들도 역시 마찬가지다.

 

작가는 과거에 있었던 사고와 현재에 일어난 사건을 연결시키고 외눈 광이나 신찬과 통이란 장치를 통해 괴이한 현상과 사실을 뒤섞는다. 광이란 밀폐된 공간이 공포를 만들고, 통에 담긴 신찬은 제물로 이 공포를 억누른다. 역사 속에 존재했던 인신공양 이야기를 중간에 넣어 분위기를 띄우고, 13년 전 있었던 팽것에 당한 사건을 통해 미즈치 님에 대한 환상과 공포를 점점 고조시킨다. 이러다가 미즈시 신사 신관 류지가 주관한 증의에서 그의 아들 류조가 신남으로 나섰다가 죽는다. 이렇게 되면서 이야기는 급하게 진행된다. 곧이어 다른 신사의 신관마저 죽게 되면서 연쇄살인사건으로 바뀐다. 이 과정 속에 도조의 활약은 없다. 단지 류지의 협박과 음모 속에 명탐정으로서의 추리만 존재할 뿐이다.

 

명탐정 도조의 활약이 없다고 했지만 범인을 추론하는 과정은 숨겨져 있던 마을과 제의의 비밀이 하나씩 밝혀지는 계기가 된다. 진실에 한 발 다가갈 때 범인이 누군지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가 범인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다시 한 번 반전이 일어난다. 예상하지 못한 결말이다. 여기서도 도조는 다른 명탐정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결코 처음부터 범인을 예상했다거나 단숨에 범인을 찾거나 하지 않는다. 사건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통해 가장 논리적이면서 가정에 맞는 사람을 범인으로 지목한다. 그리고 결코 진실을 우선으로 한다거나 범인 잡기에 더 많은 비중을 두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