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설렘 크로아티아
감성현 지음 / 미디어윌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크로아티아. 사실 유럽에 있다는 것 정도만 알고 있었지 이곳에 유명한 관광지가 있다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 나에게 유럽은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으로 이어지는 지중해 연안 국가만 들어오던 시절이 있었다. 뭐 요즘은 다른 국가에 대한 여행서적이나 소설 등을 보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지만 그래도 크로아티아는 낯설다. 그 낯설음이 이 책을 선택하게 만들었다. 어떤 매력이 있어 그곳에 갔을까 하는 의문도 같이. 그러다 책을 읽는 도중에 이 나라의 매력이 하나씩 가슴속으로 파고들었다. 인터넷 검색을 하니 이미 많은 여행객이 다녀갔다. 머릿속으로 또 하나의 여행 노선이 그려진다. 비록 그것이 현실화될지는 모르지만 이 자체만으로 큰 즐거움이다.

 

책을 받고 잠깐 펼쳐보았을 때만 하여도 금방 다 읽을 것 같았다. 다른 책보다 진도가 잘 나갔지만 간결한 에세이와 감상과 사진들이 나의 시선을 생각보다 오랫동안 잡아 놓았다. 멋진 풍경은 어떻게 담았을까 호기심을 자극했고, 늘씬한 아가씨 사진은 다른 블로그에서도 남자의 관심사인 듯했다. 아마 실제 간다면 나의 눈이 쉴 새 없이 돌아갈 것 같다. 몰래 그 멋진 아가씨 사진 한두 장 정도는 당연히 찍고. 하지만 가장 마음에 든 것은 역시 하늘과 바다와 사람이 만나 만들어내는 풍경이다. 그 색감은 구도에 상관없이 매혹시킨다. 가끔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멋진 풍경을 만나지만 한 번도 제대로 찍지 못한 사진들을 생각하면 그가 부럽다.

 

두브로브니크에서 시작한 일정은 벨리카 고리차에서 끝난다. 가장 가고 싶어했다는 모토분은 미야자키 하야오 때문에 나 자신도 가고 싶어졌다. 그런데 그의 여행 중 가장 중요한 목적지였던 곳임에도 이 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렇게 많지 않다. 어떻게 보면 더 적다. 모두 열여덟 도시를 돌아다닌 것을 생각하면 당연한 것이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사진 탓인지 모토분의 풍경이 나를 사로잡지 못했다. 실제 보는 것과 사진의 차이는 너무 큰 경우가 많은데 그 때문일까? 아니면 그의 글 때문에 나의 기대가 더 높아진 탓일까? 그래도 이 책엔 멋진 도시들이 가득하다. 크로아티아가 어딘지조차 모르고 있던 나에게 책 제목처럼 낯선 설렘을 전해주었다.

 

언제나 떠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가까운 일본부터 동남아 여러 나라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혼자 떠날 수 없는 환경이다 보니, 긴 시간을 여행에 할애할 수 없는 직업이다 보니 이런 여행글을 볼 때면 설렘과 열기에 휩싸인다. 혼자 여행을 다닐 때 나의 짐은 정말 가벼웠다. 하지만 누군가와 함께 가면서 여행은 조금 바뀌기 시작했다. 상대에 대한 배려가 포기와 함께 다니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어쩌면 예전 여행이 나의 욕심일 수도 있다. 나만의 여행 방식이기 때문이다. 크로아티아에 대한 설렘이 여행에 대한 방식에 대한 것으로 옮겨간다. 그리고 곳곳에 그가 풀어낸 사랑 이야기는 감성을 자극한다. 공감과 안타까움이 교차한다. 몇 쪽 되지 않는 산문은 그의 여행 경험과 철학이 가장 잘 우러난다. 덕분에 더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다. 생각의 여백이 에세이나 사진보다 더 작기 때문이다.

 

여행하는 도중에 여행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보고 싶은 사람이 곁에 있는데 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고 말할 때 그 묘한 감정이 가슴 한 곳을 콕 찌른다. 묘한 울림을 가지고 공감대를 형성한다. 이제는 아련한 기억 속 한 장면이 스쳐지나간다. 여행지에 대해 다른 여행객들과 다른 시각과 행동을 보여주는데 두 개의 생각이 문득 생긴다. 하나는 그렇지라는 공감이고, 다른 하나는 그 매력을 제대로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다. 같은 여행지를 두 번 가게 되면 처음과 다른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이다. 아직 갈 곳이 많지만 돌아가야만 하는 그의 마음이 간결한 글에 드러날 때, 그리고 도착했다고 말할 때 여행의 향기는 본격적으로 가슴으로 파고든다. 낯선 설렘이 조용히 똬리를 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