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6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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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도 충격적이었던 작품 <고백> 이후 그녀의 작품을 읽을 때면 늘 만족했다. 하지만 이번 작품은 개인적으로 불만이 많다. 단순하게 말하면 예상했던 범인과 결말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살인자의 자식이란 이유만으로 배척당하고 자기 부모 얼굴도 모르는데 부모의 죄를 사죄해야 한다는 설정 때문이다. 문화와 정서 차이라고 하지만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힘들다. 많지 않은 분량에 늘 그렇듯이 빠르게 쉽게 잘 읽히는 것은 변함없다.

 

소설의 구성은 간단하다. 료코와 하루미의 독백이 교차하면서 진행한다. 각자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풀어내다보니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느낌도 있다. 개인적으로 바라지 않던 결말을 예상했는데 그대로 되었다. 이렇게 된 것도 바로 이런 닫힌 재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것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반전을 예상했는데 그 반전이 예상한 대로라면 누구나 나와 비슷한 감정을 가질 것이다. 여기에 많지 않은 분량이 두 여인의 감정을 충분히 녹여내기에 부족하다. 감정의 사슬이 너무 비약한 것 같다.

 

하루미는 고아다. 고아원에서 자랐다. 료코도 고아다. 료코는 어릴 때 입양되었다. 둘은 시작은 비슷했지만 자란 환경은 다르다. 하지만 이 둘은 같은 과거를 가지고 있다. 이 공통성은 둘을 하나로 이어준다. 그들은 또 하나의 가족이 된다. 여기에 파란 리본은 이 둘을 묶어 놓고 가족임을 알려주는 매개가 된다. 어릴 때부터 그림책에 소질이 있던 료코가 하루미의 이야기를 각색해 그림책으로 낸 것은 하루미의 엄마가 나타나길 바라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료코도 그것을 바랐다. 처음 이 부분을 읽을 때 이 둘의 갈등이 중심 내용인 줄 알았다. 하지만 료코는 이 그림책에 공동 저자를 제안할 정도로 욕심이 없다. 혹시 하루미의 성격을 알고 그런 척한 것은 아닐까 생각했지만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이런 생각은 사라졌다.

 

그림책과 두 여인의 비슷하지만 다른 처지에 대한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고개를 끄덕인다. 공감대가 형성된다. 하지만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은 요코의 아들 유타가 납치되면서부터다. 범인이 바라는 것은 돈이 아니다. 진실이다. 진실을 밝히길 원하는데 단서가 부족하다. 혹시 얼마 전 문제가 되었던 요코 남편 마사키의 부정헌금 문제일까? 너무 쉽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것에 대한 사실이 밝혀지지만 납치범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단서가 팩스로 온다. 모미노키 마을 살인사건이다. 이 사건은 35년 전 일어난 살인사건이다. 시댁의 문제일까? 이 단서가 왔을 때 시댁과 남편 사무실 분위기는 자신들과 상관없다는 반응이다.

 

읽으면서 분노하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 중 하나가 자신들과 상관없는 단서를 고아원 출신 며느리에게 전가하는 부분이다. 합리적인 추론에 의해 그렇게 볼 수도 있을지 모르지만 이 사건은 요코가 태어나기 전에 일어났다. 여기서 살인자의 피와 가족이란 굴레를 씌우는데 현재 우리도 그런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이것은 왜 유타를 납치해서 요코의 진실을 강요하는가 하는 의문으로 이어진다. 긴 시간이 흐른 후 당사자들이 죽고 병들고 그 흔적만 겨우 남은 상태에서 말이다. 복수의 감정이 남았다고 하지만 그 대상은 이미 사라졌다. 그 후손에게 복수를 이어가는 것이 예전부터 있어온 것이지만 이 소설의 흐름 속에서는 왠지 어색하고 겉도는 느낌이다.

 

빠른 전개가 이어지다 보니 감정의 흐름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한다. 아니 정확하게 표현하면 나 자신이 충분히 납득하지 못한다. 세상의 일이 모두 나의 이해 범주 안에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전개도 가능하다. 어쩌면 더 가능성이 높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것을 위해서라면 감정을 좀더 강하고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요코의 감정 흐름에 충분히 몰입하지 못했다. 개인적으로 불만이 많지만 언제나처럼 이번 작품도 우리에게 큰 물음을 던진다. 복수다. 가족이다. 작가가 형식의 틀을 깨고 조금 다른 방식으로 더 많은 이야기와 감정을 풀어낸다면 어떨까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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