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카니발 율리아 뒤랑 시리즈
안드레아스 프란츠 & 다니엘 홀베 지음, 이지혜 옮김 / 예문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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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리아 뒤랑 시리즈 열두 번째 작품이다. 출판사에서 시리즈 첫 권부터 낼 예정이라고 한다. 열 권 이상 시리즈로 나왔다는 사실이 이 시리즈의 가치를 알려준다. 그런데 이번 작품은 원작자 안드레아스 프란츠가 집필 도중 죽으면서 다니엘 홀베가 그 다음 이야기를 완성했다. 이런 사실을 알고 본 탓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중반 이후 매끄러운 느낌의 전개가 아니다. 단절된 후 갑자기 다른 결말로 이어진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개인적으로 원작자가 구상한 것을 따라 이야기가 마무리된 것인지 궁금하다.

 

한 여자가 죽는다. 자신이 죽는다는 사실에 행복해한다. 왜 이런 감정을 느꼈을까? 이 살인사건은 대학생들이 펼친 광란의 파티가 있던 밤에 생겼다. 피해자 이름은 제니퍼 메이슨이다. 살인현장은 참혹하다. 증거가 방안에 넘쳐난다. 현장에 있었던 다른 학생들은 술에 취하고 마약에 중독된 상태로 발견된다. 왜 이런 참혹한 살인사건이 발생했는지 말하지 않는다. 이 파티에 참석했던 학생 중 한 명만이 멀쩡한 정신이었다. 그가 바로 살인자 알렉산더다. 작가는 알렉산더의 다른 살인사건을 보여주면서 분명하게 범인을 알려준다. 그럼 그날 밤 그 현장에 있었던 학생들은 무죄일까? 이런 의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2년의 시간이 흘러간다.

 

이 참혹한 살인사건은 이 시리즈 주인공 율리아가 전작에서 당한 사건 후유증 후 첫 사건이다. 현장으로 돌아온 그녀에게 쉽지 않은 사건이다. 성폭행이 가득한데 그녀는 전작에서 살인자에게 감금되어 성폭행과 죽음의 고비를 넘긴 적이 있다. 이 사건을 다루면서 율리아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준다. 그 사건이 그녀를 얼마나 힘들고 공포에 사로잡히게 만들었는지 전작을 보지 않아도 대충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그녀의 동료들이 나온다. 2년 뒤에 다시 이와 비슷한 사건을 다룰 팀이다. 전작에서도 그랬겠지만.

 

한 통의 신고 전화에 의해 시체가 발견된다. 현장에 출동한 형사는 프랑크와 자비네다. 너무나도 참혹한 살인 현장이다. 난도질당한 시체의 모습이 익숙하다. 이 이상한 익숙함을 먼저 느낀 것은 자비네다. 그녀의 말에 따라 프랑크도 느낀다. 그것은 2년 전 제니퍼 메이슨 살인사건이다. 이것을 프랑크가 사건 회의에서 임시 과장 역을 맡은 율리아에게 말한다. 그녀는 의혹을 가진다. 내부 알력이 생기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하지만 이것은 금방 메워지고 카를로 사건을 하나씩 조사하기 시작한다. 이 과정은 어느 경찰소설과 다르지 않다. 그 어떤 명탐정도 등장하지 않는다.

 

카를로 살인사건 후 알렉산더가 다시 등장한다. 그는 취직한 상태다. 하지만 그의 살인 행각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인터넷으로 창녀를 물색하고 그녀를 찾아가 섹스 장면을 비디오에 담으려고 한다. 앞에서 이미 살인을 저지르는 장면을 보여줬기에 이번에도 나올 것이라고 예상한다. 예상대로다. 그런데 더 잔혹해졌다. 그가 대학에서 사귄 유일한 친구가 카를로인데 왜 그를 죽였을까 의문이 생긴다. 형사들은 카를로의 방에서 가져온 자료를 토대로 힘겨운 탐문과 조사를 펼친다. 단서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다 증거 중 하나가 알렉산더의 회사로까지 이어진다. 사건해결의 실마리가 나온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 소설에서 어색함과 비약이 펼쳐진 부분이 갑작스럽게 알렉산더가 사라진 이 부분이다. 연쇄살인범으로 그 모습을 분명하게 보여준 그가 한 창녀의 살인사건 후 갑자기 사라진 것이다. 그의 실종은 경찰들이 그의 집을 조사할 빌미를 제공하고 그가 숨겨놓은 비밀의 방이 들통난다. 이 방은 경찰이 사건의 진실로 다가가게 만든다. 하지만 단절된 듯한 구성과 전개는 꽉 짜인 듯한 느낌을 전혀 주지 못한다. 왠지 반전을 위한 장치로 다가올 뿐이다. 다행이라면 소설 속 형사 캐릭터들이 이 공간을 채워준다. 솔직히 이 작품만으로는 율리아의 매력을 잘 모르겠다. 원작가의 다른 소설을 읽으면 달라질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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