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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샷 ㅣ 잭 리처 컬렉션
리 차일드 지음, 안재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금요일 오후 5시. 소총을 든 남자가 등장한다. 미니 밴을 타고 주차장 2층으로 간다. 총을 꺼내고 쏠 준비를 한다. 공공광장으로 나오는 사람들을 향해 총격을 가한다. 모두 여섯 발이고, 다섯 명이 죽는다. 무차별살인이다. 광장은 혼돈에 빠지고, 사람들은 공포에 휩싸인다. 여러 사람이 911에 전화를 하고, 경찰은 신속하게 현장으로 다가온다.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현장을 장악하고 증거를 수집한다.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의 증언으로 사건 현장이 재구성되고, 수집된 증거는 재빨리 분석된다. 불과 여섯 시간 만에 용의자가 드러난다. 너무나도 명확한 증거와 재빠른 사건처리는 박수를 쳐주고 싶다. 이렇게 용의자 제임스 바가 체포된다.
여기까지 정말 단 한숨도 쉬지 않고 읽었다. 잭 리처가 등장하기 전인데도 말이다. 그의 여동생이 변호사 사무실에서 일한 덕분에 그곳 변호사가 그를 방문한다. 교과서적인 증거에 변호사는 의욕도 없다. 그의 유죄를 확신하던 변호사에게 그가 요구한 것은 하나다. 잭 리처를 데려오라는 것이다. 이 멍청한 변호사는 리처를 정신과 의사 정도로 생각한다. 이 정보를 얻은 동생이 탐정을 고용해 그의 흔적을 찾는다. 어디에도 그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던 중 감옥에서 바는 폭행을 당하고 사경을 헤매게 된다.
리처는 플로리다에서 편하게 쉬고 있다가 뉴스를 통해 이 사건을 알게 된다. 이제 그는 현장을 향해 온다. 그가 온 목적이 바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서 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니다. 바가 이라크 전쟁 당시 벌인 사건 때문에 그를 죽이기 위해서 온 것이다. 이 사실에 변호사와 그의 여동생은 놀란다. 그에게 그런 과거가 있었다는 것을 전혀 몰랐다. 그가 사경을 헤매고, 증거가 너무나도 명확하기에 리처는 떠날 생각을 한다. 그런데 그가 왜 나타났는지 몰랐던 무리들이 괜히 나선다. 혹시 그가 그 사건을 다시 파헤칠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이 조그마한 착각이 길 떠나려던 리처를 그곳에 잡아두게 된다. 이제 리처는 먼저 시비를 걸어온 적 때문에 사실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된다.
시리즈 아홉 번째 소설이다. 두 번째 소설 다음에 갑자기 아홉 번째다. 만약 세 번째였다면 <탈주자>를 먼저 읽었을 것이다. 내년에 영화로 만들어진다는 소식이 출간을 앞당긴 것은 아닐까 막연한 추측을 한다. 그리고 변함없이 주저함 없이 나아가는 리처의 모습을 매력적이다. 거구에서 품어내는 힘과 헌병 수사대에서 닦은 수사능력은 이번 소설에서 극대화된다. 너무나도 분명한 증거 때문에 그가 손쓸 수 있는 여지가 줄었는데 그의 존재와 활약이 그 틈새를 자꾸 벌려준다. 적들이 느끼는 초조함이 많아질수록 리처의 추리는 더 정확해진다.
리처의 과거는 이번에도 조금씩 드러난다. 과거는 현재의 그를 만들었고, 방랑자 기질은 변함없다. 독불장군처럼 혼자 모든 것을 처리할 것 같지만 사건을 하나씩 풀어가는 도중에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검사장 딸이자 바의 변호사인 헬렌과 사건 현장을 가장 먼저 방송한 아나운서 야니와 탐정 프랭클린 등이 그들이다. 마지막엔 전직 해병의 도움까지 받는다. 하지만 결국 모든 것을 마무리하는 것은 역시 잭 리처다. 그가 품어내는 열정과 냉기와 액션은 눈을 떼기가 어렵다. 그냥 쉴 새 없이 읽게 된다.
그의 탁월함을 다시 느끼게 되는 것은 역시 마지막 장면이다. 육체적 능력이 뛰어난 것도 눈길을 끌지만 하나의 단서에서 시작하여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추리능력은 더욱 대단하다. 분명한 사실에서 시작하여 그 분명함에서 의문을 품고, 빠진 증거에 주시하고, 연결되는 다른 사건을 주목한다. 무작위의 본질이란 부분에서 단서를 찾아내고, 점점 진실에 다가가는 모습은 앞에 벌어진 사건을 새롭게 재구성하고 돌아보게 만든다. 모든 사건이 해결되고 난 후 그는 조용히 떠난다. 이 장면을 보면서 현대판 셰인을 생각한다. 액션에서 시작하여 멋진 추리로 마무리되는 그 과정이 단숨에 흘러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