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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회상록
뀌도 미나 디 쏘스피로 지음, 박선옥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한 주목이 들려주는 이야기 형식이다. 그녀의 성장과 죽음과 재생을 다루면서 인간과 자연을 생각하게 만든다. 조금 가볍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다가갔다가 생각보다 무겁고 때로는 재미난 이야기 때문에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이번에도 역시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나의 부족한 지식들이 아쉬움을 준다. 분명하게 드러나는 부분 몇 곳을 제외하면 짧은 지식으로 그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모르고 지나가기도 했다.
주목. 사실 잘 모르는 나무다. 사실 나무 그 자체를 잘 모른다. 한때 이름 몇 개를 외우고, 늘 보는 나무 몇 종류를 알고 있는 것이 전부다. 거대하게 자란 나무를 보면 대단하다고 감탄하고, 이제 수명이 다한 나무를 보면 안타까움을 느낀다. 숲 속으로 들어가 나무들이 만들어내는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상쾌함을 느끼고, 곧게 자란 나무들을 보면 무의식중에 목재를 생각한다. 나 자신도 모르게 고마움과 이익을 동시에 느끼고 생각한 것이다.
주목이 얼마나 사는 지 잘 모른다. 하지만 그녀가 살아온 시간은 엄청나다. 처음 그녀가 죽음을 만날 때가 1400년이 넘을 때다. 이 죽음이 지난 후 살아남은 뿌리에서 부활한다. 재미난 것은 그녀에게 죽음을 내린 사람들이 수도사였고, 그녀의 재생을 보고 기적을 외치며 보호한 사람도 수도사였다는 것이다. 인간이 지닌 이중성이 극과 극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 이야기에서 주목이 인간에게 증오를 품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증오를 품었다는 사실에 놀라고 자신 주변에서 벌어진 나무들의 대학살로 인한 울부짖는 고통을 들으면서 좀더 성숙한다. 이제 그녀는 한층 여유롭게 따스하게 주변과 세상을 돌아보게 된다.
주목의 회상을 통해 인간의 역사와 나무들의 세계를 말한다. 처음 그녀가 사람을 만난 장면이 살인이고, 인간이 나무에게 가하는 도끼질은 나무들의 죽음이다. 이 죽음을 통해 그녀가 인간을 만났고, 주목을 숭배하는 종교인을 통해 자신의 위대함을 깨닫는다. 하지만 그녀의 생각들은 한정적이다. 아니 이기적이다. 자신의 지역을 지키기 위한 전투나 다른 나무들이 도끼에 쓰러질 때 결코 느끼지 못했던 아픔과 고통을 자신의 죽음을 경험하면서 느꼈기 때문이다. 이런 이야기를 사람에게 대입한다면 어떨까?
작가가 뒤에 쓴 작품개요에서 “자연에 대한 경시이자 극도의 인간중심주의”(335쪽)가 기독교의 결점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단지 자연환경과 기독교만의 문제가 아니다. 노자도 <도덕경>에서 천지만물 중에서 인간이 최고 귀하다고 말하지 않았던가. 또 대운항 시대를 이야기하면서 얼마나 많은 나무들이 배를 만드는 목재로 바뀌었는지 보여준다. 그 시대의 바탕에 깔린 감정이 바로 강한 탐욕이다.
적자생존이나 진화설에 대한 의문으로 마무리한다. 인간들이 행동이 세상의 영원한 법칙이란 말로 표현된 진화나 적자생존을 넘어 공존을 말한다. 자연계의 모든 것이 함께 어울려 사는 세계를 꿈꾼다. 하지만 “세상은 모든 것들과 모든 이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이 존재할 수 없는 싸움터”(294쪽)임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녀는 결코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 사랑. 이 한 단어에 담겨 있는 의미는 너무나도 크고 거대하고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