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볼 1 - 워런 버핏과 인생 경영 스노볼 1
앨리스 슈뢰더 지음, 이경식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엄청 두꺼운 책이다. 아주 힘들게 읽었다. 어렵거나 지루해서 힘든 것이 아니라 1800쪽이 넘는 분량 때문이다. 단숨에 읽기엔 너무나도 분량이 많다. 하지만 끊임없이 사람을 잡아당기는 매력으로 가득하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다른 약속들이 없었다면 아마도 며칠 전에 끝내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무게 때문에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읽을 수도 없었다. 가끔 전철에서 이 책을 들고 읽다보면 재미에 빠져 무게를 잃기도 하지만 지하철 문을 나서는 순간 팔에 경련이 온다. 그래도 다시 손에 든다.  

 

 워런 버핏. 사실 잘 모른다. 신문이나 뉴스에서 세계에서 가장 부자가 누군지 보여줄 때 그의 이름을 알았다. 증권투자가라는 것과 얼마 전 엄청난 금액을 기부했다는 정도가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다. 하나 더 꼽는다면 그가 한 말 때문에 주가가 엄청나게 폭등했다는 것도 있다. 이 정보 때문에 사실 버핏에 대한 인상이 그렇게 좋지는 않았다. 엄청난 재산을 기부한 사실보다 나쁘게 언론에서 흘러나온 정보가 그의 이미지를 흐려놓은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무지가 언론에서 나오고 확대 생산된 정보를 믿게 만들었다.  

 

 1800쪽이 넘는 책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서평을 쓴다는 것은 나의 능력 밖이다. 너무나도 많은 정보가 역사가 담겨 있어 단숨에 파악되지 않는다. 증권에 대해 잘 모르는 것도 하나의 이유다. 그가 걸어온 길을 연대순으로 보여주는데 읽다보면 그의 철학과 열정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돈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찬 삶을 보면서 나와 다른 그의 삶이 결코 부럽지는 않지만 평생을 걸쳐 모은 재산을 기부하거나 검소한 삶을 사는 모습에선 존경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집중력과 열정이다. 그리고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를 공부하고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나 한탕주의를 노리지 않는 평정심에선 놀랍기 그지없다.   

 

 그의 업적으로 가득한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문구는 역시 ‘사람들이 어째서 자기 눈앞에 뻔히 보이는 사실을 보지 못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다.’(1권 276쪽)는 대목이다. 초창기에 그레이엄의 안전마진을 배우고, 이를 실무에서 적용하는 부문에서 시작된 그의 성공이 단순히 운이 좋았다거나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이라는 표현만으론 부족하다. 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순응하면서 결코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단기 목표가 아닌 장기 목표를 가지고 투자한다. 그가 나 같이 주식에 무식한 사람도 투자의 기본으로 알고 있는 것을 철저하게 지키고, 매일 신문과 정보지를 꼼꼼하게 읽으면서 정보를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다. 그렇기 때문에 IT버블의 위험을 피하고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을 이어나가게 만들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의 삶에서 돈을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아내인 수지다. 주식시장의 제왕이었던 그가 전적으로 의지하고 기대었던 그녀와의 결혼이 결코 평범한 모습은 아니었다. 자신이 정열을 바친 돈에 대한 사랑을 조금만 쪼개어 아내를 비롯한 가족에게 주었다면 많은 부분에서 다른 삶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각자 다른 사람들과 살면서도 이혼을 하지 않은 것이나 버핏의 거대한 부를 자선과 기부를 통해 다른 삶을 산 수지를 보면서 이 두 사람의 결합이 각자에게 최선의 길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수지의 행적과 금욕적인 부분이 있는 버핏의 삶에서 기부와 자선 행위의 중요성을 다시 배운다. 특히 부자들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 급식표를 나누어 주면 끊임없이 의존 관계가 되풀이될 뿐인데 이렇게 할 필요가 있냐고 하면서 자신의 자식들에게 평생 먹고 놀 재산을 물려주는 것을 비판하는 부분에선 순간 뜨끔하였고 부자들의 이런 말 뒤에 숨겨진 본마음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었다. 부의 대물림이 그가 말한 ‘난소 로또’와 연관되면 그들이 부자로 살지 못하는 이유가 단순하게 노력하지 않거나 게을러서 그런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 또한 부자들이 자신들을 정당화하기 위한 하나의 변명에 불과하다.  

 

 수많은 에피소드가 나오고, 기록적인 인수와 실적이 나오지만 역시 인상적인 것은 평범한 이야기들에 있다. 젊었을 때 재무 관련 조언을 최고로 잘 했을 때는 듣지 않던 사람들이 부자가 된 지금은 터무니없는 소리를 해도 그 속에서 위대한 의미가 담겨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부분에선 우리가 얼마나 명성과 권위에 눈과 귀를 가리고 사는 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워런 버핏이 이룬 거대한 부와 업적들이 단순히 그만의 것이 아님을 알았다. 그가 일에 몰두하게 뒤에서 받쳐준 수지와 그에게 평생의 철학이 된 안전마진을 가르쳐준 그레이엄이나 그의 수제자들이자 친한 친구들과 새롭게 증권시장을 보는데 도움을 준 찰리 멍거와 그를 믿고 초기에 자산을 맡긴 투자가들이 있었기에 현재의 그가 있은 것이다. 열정과 집중력과 더불어 하나의 철학을 갈고 닦으면서 최선을 다해 최상의 길을 찾아온 그의 행적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하고, 느끼고, 즐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