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뼈 - 마키아벨리와 다 빈치가 펼치는 고도의 두뇌추리
레오나르도 고리 지음, 이현경 옮김 / 레드박스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마키아벨리. 이 두 사람은 서양사에 큰 흔적을 남긴 사람들이다. 레오나르도는 얼마 전 <다 빈치 코드>란 소설로 다시 그 이름을 만방에 떨쳤고, 마키아벨리도 새롭게 번역된 그의 책 <군주론>으로 새롭게 인식 받고 있다. 그냥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이 두 사람은 전혀 유사점이 보이지 않는다. 과학자자 예술가이자 해부학자였던 레오나르도와 근대 정치학의 새로운 문을 열었다는 마키아벨리가 어디에 접점이 있는 것일까? 서양사에 관심이 지대한 사람이 아니라면 좀처럼 그들의 만남을 생각할 수 없을 듯하다. 하지만 작가는 이 둘을 가상의 공간 속에서 만나게 만들었다. 그리고 중세의 역사 속에서 사건을 만들고, 예상하지 못한 전개와 결말로 사람을 놀라게 한다.  

 

 1504년 4월 리보르노의 거리를 원숭이들이 활개를 친다. 수많은 원숭이가 사람을 공격하는 사이에 한 남자가 열심히 달아난다. 그를 좇는 두 남자가 뒤를 따른다. 한 집을 찾아가 뭔가를 전해주고 달아나지만 곧 잡힌다. 그는 사실을 말하고 살해당한다. 그 사이 원숭이들은 죽거나 흩어진다. 그렇게 밤은 깊어지고 아침은 밝아온다.  

 

 공간이 바뀌어 마키아벨리가 등장한다. 그는 피사를 공격하기 위해 레오나르도의 발명품으로 아르노 운하를 파고 있다. 근데 아프리카 흑인 시체 네 구와 고릴라 시체 한 구가 발견된다. 그들에게선 레오나르도의 해부 흔적이 있다. 함께 작업을 하던 그는 사라지고 없다. 그의 제자였던 두란테는 해부의 흔적에서 어떤 단서를 발견한다. 그리고 두란테의 아내 지네브라는 마키아벨리와 연인사이로 변한다. 공사현장 곳곳에서 레오나르도가 새로운 비밀무기를 만들고 있다는 소문이 들린다. 이에 마키아벨리는 그 흔적을 좇는다. 그리고 리보르노에 닿는다. 그곳에서 괴상한 수집품과 새로운 시체를 만난다. 레오나르도는 어디에 갔을까?  

 

 소설은 초반에 레오나르도를 찾기 위한 마키아벨리의 노력을 다룬다. 그 흔적을 따라간 두란테는 시체로 발견되고, 그마저도 목숨이 위태로운 순간을 만난다. 과연 그가 만들고 있다는 비밀무기는 어떤 것일까? 어떤 것이기에 이렇게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것일까? 사실 중반쯤에 그 비밀무기에 대한 답을 알게 되었다. 단서를 너무 많이 흘려놓아서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비밀무기는 마지막에 가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현대에 의해 과거가 새롭게 해석되었다고 해야 하나?  

 

 마키아벨리는 레오나르도를 만나기 위해 참 많은 위험을 무릅쓴다. 자객은 언제나 그의 목숨을 노리고, 정적과 음모는 그의 주변에서 멈추지 않고 맴돌고 있다. 음모의 대가라고 자부하던 그가 음모 속에서 허우적거린다. 이 과정을 제대로 즐기려면 그 당시 이탈리아 역사에 해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여기저기서 들은 이름들이 나오는데 그 시대를 잘 모르니 어떤 의미고, 왜 그런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재미가 조금은 반감되었다. 하지만 예전에 만나지 못한 새로운 신학 해석은 즐거움을 준다. 그리고 너무 꼰 듯한 사건들은 뒤로 가면서 밝혀지지만 명확하게 정리되어 다가오지는 않는다. 머리가 따라주지 않기 때문이다.  

 

 책을 모두 읽은 지금도 전체적인 윤곽은 드러나지 않는다. 다만 작가가 소재로 사용한 것들은 경이롭다. 레오나르도가 고대 그리스인의 기록을 참고하여 만들었다는 기계는 현대 과학의 결과물에 뒤처지지 않는다. 다 빈치의 노트가 실제 엄청난 가격에 거래된 현실에서 그의 아이디어가 어떤 경로를 통해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지만 놀라운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마키아벨리가 수없이 많은 위협과 고통을 겪는 장면들을 보면서 그 당시를 다룬 다른 작가들의 작품과 유사한 점을 발견한다. 다른 사람들의 목숨을 너무 쉽게 다룬다는 점이다. 결국 탐정이 모든 것을 파헤치는 것은 현대 수사물과 다른 점이 없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