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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티스타 수술 팀의 영광 ㅣ 가이도 다케루의 메디컬 엔터테인먼트 1
가이도 다케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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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언제나 괴팍하고 특이한 탐정이 나오는 소설은 즐겁다. 그는 시라토리 게이스케다. 비록 초반부터 활약을 펼치지는 않지만 읽는 사람에게 강한 인상과 즐거움을 준다. 읽고 난 후 아가사 여사의 미스 마플이 생각난 것은 왜 일까? 물론 두 사람의 성격은 전혀 다르다. 이 엉뚱한 탐정은 국가 공무원에, 의사 자격증까지 있고, 독특한 학설을 내세우며 주변사람들을 정신없게 만든다. 비교적 얌전한 미스 마플과 비교한 것은 성격이 아닌 등장하는 순간과 직관에 의한 놀라운 추리력 때문이다. 아닌가?
바티스타 수술이 어떤 것인지는 전문적이니 넘어가자. 이 수술이 성공률이 상당히 낮다고 하는데 무대가 되는 이 수술 팀의 성공률은 사고가 나기 전 경이적인 100%다. 하지만 몇 번의 연속된 실수인지 사고인지 알 수 없는 일로 수술 자체에 대한 의문이 생기고, 병원장과 수술 팀의 팀장 기류의 요청에 의해 제삼의 인물이 조사원으로 투입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조사원 역을 맡은 인물 다구치가 피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경과로 돌아선 의사라는 점이다. 외과수술에 대한 지식이라고는 학창시절 수준을 결코 넘지 못한다.
그의 본업은 부정수호외래라는 특이한 치료를 맡고 있다. 하는 일이 병원치료에 불만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다. 학창시절 쉬기 위해 숨었던 곳에 진료실을 차리고, 정년퇴직할 간호사를 재임용 제도로 고용한 후 함께 진료를 한다. 이 간호사의 힘은 소설 곳곳에 드러나는데 은근히 매력적이다. 남들의 불평을 듣는 것이 일이다보니 바티스타 수술 팀원들을 조사하는 그의 능력은 탁월하다. 하지만 그의 능력은 그곳에서 멈춘다. 모든 것을 종합하여 정확한 답을 이끌어내기엔 그가 걸어온 길이나 업무들이 너무나 다르다. 그런 와중에 벌어진 바티스타 수술 중 환자가 죽게 되고, 새롭게 한 인물이 등장한다. 그가 바로 탐정 역할을 맡은 시라토리다.
나타나자마자 다구치를 몰아붙이고 칭찬하면서 정신없이 만든다. 이때 자신의 밑에서 일하는 인물을 말하는데 은근히 다음에 출연하는 것을 기대하게 된다. 지금까지 사건의 상황과 수술 팀 내부의 알력 등을 보여주며 긴장감이 없었다면 시라토리의 등장은 하나의 분위기 전환을 이룬다. 약간 밋밋했던 상황이나 인물들의 갈등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또 다른 재미를 준다.
병원이라는 조직을 둘러싼 내부 갈등과 의료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작품 여기저기 풀어놓으면서 사건과의 연관성을 만들어낸다. 권력의 암투야 이미 ‘하얀 거탑’이라는 드라마 등으로 보았으니 새로울 것이 없지만 역시 살인이라는 것과 엮이게 되면 색다른 느낌을 준다. 병원 운영의 문제에서 개인의 문제까지 다양한 사실들이 드러나면서 범인에 대한 윤곽을 잡아간다. 하지만 의학적 지식이 없는 독자들이 범인을 추론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어떻게? 라는 방법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작가는 독자들에게 정보를 많이 숨겨놓고 있다. 사건이 터지면 새로운 정보를 끄집어내어 독자들을 놀라게 하는데 분명히 공정한 시합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이 나에게 재미있는 것은 병원과 제도를 둘러싼 비리와 문제점을 다루었다는 것과 멋지고 은근히 매력적인 등장인물들이 있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