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노스케 사건 해결집 - 나누시 후계자, 진실한 혹은 소소한 일상 미스터리
하타케나카 메구미 지음, 김소연 옮김 / 가야북스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일본 시대 소설을 읽을 때면 늘 곤혹스러운 점이 있다. 그것은 일본의 관료와 지방 조직에 대한 지식 부족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마노스케도 바로 그런 직위 중 하나인 나누시 후계자다. 나누시에 대한 주석을 보니 에도 시대의 지방관리 중 하나라고 한다. 마을의 장으로 촌정의 중심이었다고 한다. 마을에서 분쟁이나 사건이 생기면 나누시에게 와서 조정이나 해결을 부탁한다. 이런 위치에 있다 보니 마노스케가 소소하지만 중요한 분쟁에 휩쓸리는 것은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모두 6개의 사건을 다루면서 마노스케의 감정을 잔잔하게 깔아간다. 그 사건 하나하나가 피가 튀고, 누군가 죽는 살인사건이 아니라 미혼모의 아버지가 누군지, 딸이라고 주장하는 여자의 정체가 무엇인지, 분재의 주인은 누군지, 소문으로 들은 아이의 아버지가 맞는지, 병문안 가는 길에 벌어진 해프닝이나 조금은 이 소설에서 무거운 유괴사건 등이 다루어진다. 한 편 한 편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주인공과 친구의 합작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이 상당히 유쾌하고 즐겁다. 당사자들에겐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겠지만 일반적인 추리소설에 익숙한 사람에겐 진실한 혹은 소소한 일상의 미스터리일 뿐이다.

 

각 이야기마다 하나의 사건이 해결되지만 갑자기 고지식하고 근면하던 마노스케가 그런 것들을 잃어버린 듯 태평스러운 젊은이로 변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다. 끝에 가서 그 이유를 말하는데 사실 앞부분에 이미 그 해답을 작가는 말하고 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그리움과 애정이 담긴 시선을 보여주면서 그 대상이 누군지 말해준다. 하지만 궁금한 것은 과연 고타란 아이가 누구의 자식인가? 하는 점이다. 단순히 생각했다가 감정이 실린 그 시선의 의미를 알게 되는 순간 그 모든 진실이 드러났다. 그때 한 남자로 성장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 생각하게 되었다.

 

재미난 친구들과 일상의 미스터리가 약간 느슨한 긴장감을 주면서 흥미롭게 이야기를 끌고 간다. 잘 생긴 얼굴에 바람둥이인 세이주로나 봉행소 동심 견습인 요시고로와 주인공 마노스케 삼총사가 풀어내는 사건들이 각자의 개성과 어우러지면서 재미를 북돋는다. 물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는 마노스케다. 마을 사람으로부터 태평스럽다는 말을 들으면 걱정을 하게 만들지만 하나씩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 점점 노숙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편을 모아 전체를 보는 눈과 단서를 통해 사건을 추리하는 마노스케의 모습은 말 그대로 소소한 미스터리의 재미를 만끽하게 한다.

 

시대소설이다 보니 그 시대의 풍경에 눈이 가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미혼모를 처리하는 방법은 현대의 시각에서 보면 놀랍다. 아이의 아버지를 찾기보다 태아와 어머니를 우선시하는 처리 방법은 굉장히 인상적이다. 그렇게 태어난 아이를 제 자식으로 대우하면서 키우는 모습과 그 사실을 알면서도 암묵적으로 묻어두고, 그 여자를 다른 곳으로 시집보내는 모습은 어떻게 보면 엄청 비인간적이지만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인다. 물론 이것은 현대에 그대로 통용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아이의 아버지를 찾는데 인생을 허비하거나 너무 지나치게 부정이나 모정을 강조하는 현실을 생각하면 사실적으로 다가온다. 인생의 단맛 쓴맛을 여러 차례 경험한 사람들이 가진 관록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이것이 일본만의 특색은 아닌 듯하다. 우리도 몰래 임신한 여자를 다른 홀아비나 먼 곳으로 시집을 보냈지 않은가!

 

일상의 나른함에 묻혀 있다 하나의 사건이 발생하면 그 자신에 숨겨진 능력이 드러난다. 마노스케가 바로 그렇다. 태평스럽다는 걱정을 받지만 그가 아버지 대신 나누시 대리로 사건을 조정하는 모습을 보면 관록은 아직 보이지 않지만 기발함과 창의성과 진실함이 묻어난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전해져오는 그의 사랑에 대한 감정은 애틋하다. 삶은 조그마한 미스터리로 가득하다. 다만 우리가 그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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