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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ㅣ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5
이권우 지음 / 그린비 / 200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달인하면 캐콘의 달인 코너가 먼저 생각난다. 이전에 개콘에서 책 읽기의 달인이 나왔던 것을 기억하는데 정확한 내용은 모르겠다. 그냥 재미나게 웃었던 것만 생각난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이 말하듯이 책벌레다. 한때 나 자신도 나름대로 많이 읽는다고 자부 했는데 온라인상에서 강자들을 만나며 그런 생각을 완전히 접었다. 오만했던 시간이 지나자 부족함이 눈에 들어오고,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읽는 모든 책에 간단한 서평을 적고 있다. 이것은 달인이 권장하는 독서법 중 하나다. 괜히 잘하고 있구나 하는 자부심이 생긴다. 하지만 그가 권하는 천천히 읽기나 읽고 토론하라는 부분에서 여전히 부족하다. 아! 나의 남독이여.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왜 읽어야 하는가? 와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다. 각 부의 말미엔 제도적인 문제를 제기하면서 책 읽기의 중요성과 공통적인 인식의 확대를 노리는데 어느 부분은 공감하지만 현실에서 부작용을 여러 번 보아온 나에게 말 그대로 들리지는 않는다. 물론 이 부분은 많이 논의되고, 예산의 누수를 막을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도서관 예산이 생겼다고 멀쩡한 도서관을 뜯어 고치는 현실이나 사서 교사를 임시직으로 고용하면서 멋대로 잘라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그럼 책 읽기 달인이 말하는 왜 읽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자. 먼저 생각나는 것은 사회와 사람을 좀더 알기 위해서다. 이런 원론적인 대답은 제외하자. 책을 읽으면서 가장 깊게 다가온 이유가 있다. 그것은 “타인의 고통을 상상하는 힘을 키우려 해서이다.”라고 말한 부분이다.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책은 직접 경험이 아닌 간접 경험이다. 인간 사회는 수없이 많은 다툼과 변화가 있는 곳이다. 이 모든 것을 개인이 직접 경험하는 것은 무리다. 간접 경험을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으로 책 읽기나 다른 매체를 통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책 읽기에 비해 다른 행위는 간접적이고 피동적이다. 한 장의 사진이나 그림이 열 권의 책보다 현실을 더 잘 나타내어주기도 하지만 그 이면을 읽고 그 현실을 체화하는 능력은 독서를 통해 길러지는 것이다. 아니라고, 텔레비전을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나 저자가 주장하듯이 그런 매체를 만들어내는 인물들이 책 읽기를 통해서 그런 능력을 길렀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할까? 이것은 나의 물음이기도 하다. 책 뒷장에도 나오지만 천천히 읽기, 깊이 읽고 겹쳐 읽기, 읽고 토론하고 쓰기라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쩌면 지극히 정론일 수도 있지만 좀처럼 실행에 옮기기 힘든 것들이다. 예전에 비해 책 읽는 속도가 느려졌지만 책에 따라서는 가속도가 붙는 경우가 있고, 겹쳐 읽기는 점점 멀어지고 있고, 토론은 함께 할 대상들이 책을 읽지 않는 관계로 할 수도 없다. 다만 인터넷 서점에 올라온 서평으로 토론의 효과를 조금 볼 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독서법을 돌아보게 되었다. 저자도 말하듯이 왕도는 없다. 나만의 방식으로 열심히 읽고 있지만 하나 같이 주장하는 겹쳐 읽기는 예전에 실패했지만 한 번 더 시도하고 싶다. 무지한 덕분에 조금 어려운 책을 읽고는 소화불량에 걸린 적이 한두 번이 아니고, 많은 책을 읽고자 하는 욕심 때문에 천천히 읽기는 점점 더 어려워진다. 책을 모두 읽은 지금 과연 이 책이 책에 재미를 붙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다가갈지 잘 모르겠다. 나에겐 아주 재미있었다. 나의 이야기가 줄줄 나오니 당연하다. 하지만 일상에 좇기면서 조금 어려운 책을 점점 멀리하는 나 자신을 생각하면 이 책은 일기장이자 반성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