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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색의 수수께끼 ㅣ 밀리언셀러 클럽 81
나가사카 슈케이 외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 작가 18인의 특별 추리 단편선이란 부제가 눈에 들어온다. 처음엔 에도가와 란포상 작품집으로 착각을 하기도 했다. 정확하게는 그 상을 받은 사람들의 새로운 작품들이다. 낯익은 작가 두 명과 낯선 작가 세 명의 작품이 실려 있다. 그 두 명은 아주 좋아하는 작가고, 나머지 세 명은 그들의 수상작이 기대된다.
모두 5편이 실려 있다. 작가 당 한 편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은 신노 다케시의 <가로>였다. 다른 작가들의 작품도 재미있게 읽었는데 이 작품에 시선이 간 것은 이야기의 완성도 때문이 아니다. 이야기를 만들고 풀어내는 방식이 상당히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도련님의 잘못이 아니다.”라는 말에서 과거의 비밀을 암시하고, 새로운 관계를 끌어낸다. 물론 마지막은 너무 조급하고 일방적이다. 마무리까지 좋았다면 정말 좋아하는 단편이 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갑자기 칼에 찔리고, 그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이 기존의 소설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장면들이라 신선하게 느껴졌다.
<밀실을 만들어 드립니다>는 밀실을 소재로 만들었다. 밀실을 만들고, 풀고 하는 과정이 책 속에서 말하는 의식의 밀실처럼 재미나기는 하다. 하지만 추리소설이란 이름에 너무 짓눌린 모양이다. 마지막 살인을 없애고 일상의 재미난 이벤트로 만들었다면 더욱 재미있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 상복부인과의 장면은 너무 친절하여 현실감이 더 떨어진다.
<구로베의 큰곰>에서 심포 유이치의 산악 스릴러를 다시 만났다. <화이트 아웃>에서 멋진 장면을 연출하고, 긴장감을 고조시켰는데 이번엔 이야기 속에 기교를 조금 부렸다. 집중력이 깨어진 덕분인지 약간 혼란스럽기도 했는데 그의 특기인 듯한 산악 장면은 역시 뛰어나다. 다만 나 자신이 산악 등반에 너무 무지하다 보니 충분히 즐기지 못한 것 같다. 다시 한 번 더 정독을 하면서 놓친 부분들을 찾고 싶은 작품이다.
<라이프 서포트>는 기존의 만화 때문인지 설정이 이해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만화 등에선 자신의 버려진 아이를 찾기 위해 탐정 등을 고용하지 직접 나서지 않는다. 그리고 의사와 간호사를 개인적으로 고용하여 찾아다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런 선입견에 딸을 찾아가는 과정과 너무 쉽게 추측 가능한 범인은 긴장감을 많이 떨어트린다. 딸을 찾는 과정보다 각각의 과거를 좀더 깊이 파고들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두 개의 총구>는 장편으로 나에게 큰 재미를 주었던 다카노 가즈아키의 단편이다. 이번 작품도 그의 다른 소설처럼 영화로 만든다면 멋진 영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길지 않고 공간도 밀폐되어 있어 긴장감을 높이고, 범인에 대한 의문을 더 강화한다면 갇힌 이시야마의 기분에 더 공감할 것 같다. 빠르게 전개되면서 예상하지 못한 마무리로 재미를 준다. 그리고 특유의 속도감에 다른 장편에서 보아오던 사회 비판이 빠지면서 순식간에 빨려 들어간다.
단편집이라고 하지만 분량을 보면 다카노 가즈아기의 작품을 제외하면 중편 분량이다. 수상 작품집이 아니라서 그런지 조금 아쉬움은 있다. 하지만 다음에 읽게 될 다른 작품들에 대한 기대를 버리게 만들 정도는 아니다. 오히려 새로운 작가들을 만날 기대에 흥분된다. 예상하지 못한 재미를 주는 작품을 만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