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 카프카 단편선 소담 클래식 7
프란츠 카프카 지음, 배인섭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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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담 클래식 7권이다.

세 편의 단편이 묶여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있는 작품은 당연히 표제작 <변신>이다.

이 단편을 읽어야지 늘 생각만 했는데 이번에 드디어 읽었다.

너무나도 유명한 도입부와 설정만 알고 있었지 그 내용은 몰랐다.

해설을 읽으니 이 세 편이 ‘아들’이란 제목으로 묶여 출간될 뻔했다고 한다.

다른 출판사의 카프카 단편선에 비해 분량이 적다고 생각했는데 이 정보에 고개를 끄덕인다.

난해한 소설들이지만 읽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다만 이 단편들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뿐이다.


아마도 학창 시절에 카프카의 장편을 읽었을 것이다.

미로 속을 헤매는 느낌으로 끝까지 읽었는데 이해는 거의 하지 못했다.

고전에 대한 허세와 욕망에서 비롯한 독서가 큰 소득 없이 끝났다.

이 기억은 이후 카프카란 이름이 나올 때마다 다시 읽어야지 하고 생각만 했다.

다른 출판사의 단편집을 사 놓고도 계속 묵혀둔 것도 이것의 연장선이다.

약간의 강제가 없다면 바로 읽지 않을 소설들인 경우가 점점 많아진다.

오랜 시간 여기저기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듣다 보면 읽은 것 같을 때도 있다.

다행이라면 <변신>은 너무나도 분명하게 기억하는 단편이라 혼란은 없었다.

다른 판본보다 더 현대적인 느낌으로 번역해 옛날 소설의 느낌이 사라져 조금 아쉬웠다.


<화부>는 완성하지 못한 소설이라고 한다.

여객선 3등칸을 타고 미국으로 넘어온 카를.

목적지에 도착했지만 배밖으로 나가는 길을 찾지 못한다.

그러다 만난 화부, 그를 보고 선원에 대해 잠시 생각한다.

화부의 불만을 듣다가 1,2등 승객들만 다니던 곳에서 있는 한 선실에 도착한다.

이 선실 안에서 화부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는 것을 본다.

이 논쟁보다 먼저 시선을 끈 것은 조금은 갑작스러운 카를의 개인사다.

어느 순간 이 개인사가 앞에서 벌어졌던 논쟁을 잊게 한다.

왜 미완성이라고 했는지 이해하지만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선고>는 솔직히 말해 마지막 장면을 오독했었다.

해설을 보고 다시 그 장면을 읽으면서 왜 놓쳤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카프카의 자전적 색채가 짙다고 했는데 어떤 대목인지 모르겠다.

하지만 자신의 연인을 친구에게 소개하는 편지와 아버지의 반발은 혼란을 불러왔다.

화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오해하는 아버지, 아버지의 독설.

자신의 선의와 의도가 왜곡되고 오해받는 상황에서 괴로워하는 화자.

마지막 선택이 충동적으로 펼쳐지는데 이 부분이 이해하기 어렵다.

중간에 내가 놓친 대목들이 얼마나 많은지도 모르겠다.


<변신>은 너무나도 유명한 장면으로 시작한다.

자신이 늦잠을 잤다는 사실에 놀라고, 벌레로 변한 모습에 또 놀란다.

영업사원으로 가족을 위해서 열심히 일했던 그의 일상이 무너지는 순간이다.

회사에서 출근하지 않은 그를 찾아오고, 그는 벌레로 변신한 몸으로 출근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의 몸을 보고 상사는 도망치고, 가족들도 그를 멀리한다.

그레고르란 사실을 알고 가족은 그를 방에 가둔 채 어떻게 할지 정하지 못한다.

집안의 유일한 소득원이었던 그가 일을 못하면서 순간 생계가 힘들어진다.

벌레로 변한 그가 머문 방을 매일 찾아오는 것은 여동생이다.

시간이 더 흘러가면서 가족들은 자신들만의 일을 찾아서 한다.

이 일상의 변화를 방 안에서 그레고르는 듣고 잠깐 나와 보면서 알게 된다.

이 변화 속에 일하지 않고 혐오감을 불러오는 그레고르는 이제 귀찮은 존재가 된다.

돈을 벌던 존재가 혐오의 존재가 되면서 생기는 상황의 전환과 일상의 변화.

벌레 대신 돈을 벌지 못하는 환자로 전락한 가장으로 대체하면 어떨까?

왠지 씁쓸하고, 너무 현실적이라 여운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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