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뢰 글리코
아오사키 유고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5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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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낯익은 이름이라고 생각했는데 우라조메 덴마 시리즈의 작가다.

사실 우라조메 덴마보다 <체육과의 살인> 같은 관 시리즈로 더 익숙하다.

현재 이 시리즈는 모두 절판이라 더 궁금하고 눈길이 간다.

이전에 이 작가의 소설을 읽은 적이 없다.

사실 책 내용에 대해서도 잘 몰랐다.

화려한 수상 이력과 착각이 곁들여져 선택했다.

앞의 정보는 저자 이력과 출간된 책 제목 때문에 알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 소설을 읽은 후 작가의 다른 작품들에도 관심이 훨씬 늘어났다.

도서관에서 빌려서라도 한두 권 정도는 더 읽고 싶다.


다섯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다섯 장은 다섯 개의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게임과 닮아 있지만 변형되어 있다.

첵 제목인 지뢰 글리코는 가위바위보로 계단을 먼저 오르는 게임을 변형한 것이다.

단순한 승자가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기는 방식에 오르는 계단 숫자가 다르다.

여기에 각자 자신이 원하는 숫자에 지뢰를 설치해 밑으로 떨어지게 했다.

이 지뢰의 위치를 파악해야 하고, 이기는 방식도 생각해야 한다.

고도의 심리전과 속임수 등이 섞어 있고, 살짝 방심하는 순간 반전이 일어난다.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잘 짜인 구성은 다음 게임으로 빨리 넘어가게 한다.

그리고 어느 부분에서는 <도박묵시록 카이지>가 떠오른다.


시작은 학교 문화제 인기 장소인 옥상을 둔 승부였다.

늘 학생회의 카페가 사용했는데 올래 1학년 4반의 카레점이 결승에 올라왔다.

이 경기에서 1학년 신입생 이모리야 마토가 4반 대표로 참여한다.

이 첫 게임에서 처음에 마토는 그 존재감이 희미했다.

친구 고다의 시선으로 그 게임을 보는데 생각보다 복잡하다.

지뢰의 위치를 안 후 상대방의 지뢰를 피해야 한다.

이 지뢰를 어디에 설치해야 효율적인지도 생각해야 한다.

게임의 의도와 상대방의 성격 등도 같이 파악해야 한다.

온갖 방법을 다 사용하고, 지뢰의 위치를 피해 정상까지 올라간다.

그리고 전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지뢰가 작동하면서 마토가 승리한다.


이때만 해도 소설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예상하지 못했다.

다음 이야기에서는 카드 짝을 맞추는 게임인데 상대방이 속임수를 쓴다.

첫 장에서 마토에게 진 학생회 구누기 선배가 학교 앞 카페에 사죄하러 가면서 생긴 일이다.

이 게임에서도 마토가 보여주는 뛰어난 관찰력과 판단력은 놀랍다.

놀라운 자신감,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전략 등은 과연 어떻게 이길까? 하고 기대하게 한다.

그리고 전형적인 더 강한 적과의 대결이란 구성은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여기에 간단하지만 변형되면서 복잡해진 게임이 머릿속을 복잡하게 한다.

이 복잡한 게임은 더 많은 수읽기가 필요하다.

순간적으로 상대방에게 진 것처럼 보이지만 마토는 반전의 수를 숨겨두고 있다.

이 수가 마지막 복기를 할 때 그 기발함에 놀란다.


읽다 보면 간단한 듯한 게임이 지닌 매력이 새롭게 드러난다.

마토의 과거가 조금씩 흘러나오고, 그녀가 바란 목적이 마지막에 밝혀진다.

그 목적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것이고, 그 과정에 개성 강한 캐릭터들이 계속 나온다.

이 캐릭터들과 벌이는 게임은 상대의 허점을 노린다.

하지만 마토는 게임 규칙과 주변 상황 등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분석한다.

단순히 게임뿐만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분석까지 같이 곁들인다.

주변을 아무 생각 없이 다니고, 게임도 대충하는 나와는 완전히 다르다.

이런 관찰력과 치밀함이 뛰어난 두뇌와 엮여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낸다.

물론 현실에서 항상 이런 일이 생길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렇지만 소설 속에서 잘 짠 구성에 이렇게 두뇌를 쓴다면 정말 재밌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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