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괴물관리협회 안전가옥 오리지널 42
배예람 지음 / 안전가옥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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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가옥 오리지널 42권이다.

작가의 장편 소설은 처음 읽는다.

단편은 앤솔로지에서 읽은 적이 있는데 솔직히 내용을 기억하지 못한다.

기록을 찾아보니 재밌게 읽은 적이 있다는 글만 보인다.

한국 장르문학에서 꾸준히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그리고 한국형 괴물 이야기를 풀어냈다는 것은 더욱 반가운 일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 전래 동화를 이렇게까지 괴물로 변주하는 것에 놀랐고 감탄했다.

이런 변주는 이야기의 영역을 더욱 확장할 수 있다.

책을 모두 읽고 난 다음 후속작을 생각하는 것이 나만은 아닐 것이다.


사단법인 한국괴물관리협회는 괴물과 관련된 특별한 손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이다.

이 손은 타고 난 것이고, 각자의 능력은 모두 다르다.

구 팀장 같은 사람은 괴물을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효령 같은 사람은 내부에서 괴물을 파괴할 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다.

지운은 힘이 센 데 그 힘이 큰 파괴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주인공 보늬는 이런 손 대신 눈을 가지고 태어났다.

외할머니이자 협회 회장인 귀순과 엄마가 가진 손 대신에 말이다.

이 눈은 귀신을 볼 수 있는데 이런 능력자들이 모인 곳은 다른 협회다.

대귀협이란 곳인데 내용만 보면 수입은 이쪽이 더 좋은 것 같다.


보늬의 첫 파견은 구 팀장과 함께였다.

시민들에게 씨름을 요청하는 도깨비를 잡는 것이다.

둘의 협업은 처음부터 삐걱거리고 왠지 모르게 구 팀장의 손이 작용하지 않는다.

보늬는 이 도깨비가 불쌍해 그냥 보내주고 팀장의 구박을 받는다.

손을 가지지 못한 자신을 한탄하면서 사직서를 작성한다.

그러다 협회 안에 돌아다니는 귀신 이야기를 듣게 된다.

눈을 가진 보늬가 귀신 찾기를 하는데 다른 귀신들이 본 적이 없다고 한다.

그러다 이상한 행동을 하는 구 팀장을 발견한다. 가짜다.

도플갱어 같은 존재인데 여기에서는 옹고집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전래 동화 속에서 알던 옹고집과 다른 존재에 대한 설명이 붙는다.


옹고집을 해결하는데 지운이 큰 도움을 주었다.

둘은 임시 파견팀을 이루면서 새로운 괴물을 잡으러 나간다.

당연히 이번 이야기에서도 전래 동화가 변주된다.

이런 변주는 괴물의 외양이나 능력과는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전래 동화 속 이야기를 현대의 상황과 연결한 것이다.

토끼와 자라 이야기에서는 간이 그대로 나오지만 그 뒷이야기는 다른 것이다.

이런 변주와 괴물 이야기가 결합해서 판타지 액션 스릴러로 발전한다.

여기에 다양한 모습을 가진 괴물을 사랑하는 보늬를 내세워 흥미를 자아낸다.

괴물과 사람의 생명 중 어디에 무게를 더 둘 것인가? 하는 고민도.


웹 판타지 소설 같은 파괴력이나 통쾌함은 없다.

작가가 창조한 세계 속에서 보통 사람들은 모르는 세계를 그려낸다.

괴물협회 대신 실뜨기협회로 이름을 감추는 것도 이 때문이다.

괴물이 연쇄살인을 저지르지만 대외적으로 다르게 알려야 한다.

여우 누이 편은 이것을 가장 극대화시킨 것이다.

이 괴물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월야괴담은 팀장 이상 등급만 확인 가능하다.

월야괴담은 전래동화와 현실의 간극을 설명해준다.

이 기발한 변주는 이미 다른 곳에서도 이루어진 것이지만 여전히 재밌다.

하나의 이야기가 꼭 하나의 변주만 일으키라는 법은 없지 않은가.

이미 나온 이 작가의 다른 소설도 한 번 찾아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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