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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건너는 집 ㅣ 특서 청소년문학 44
김하연 지음 / 특별한서재 / 2025년 4월
평점 :
<지명여중 추리소설 창작반>을 재밌게 읽었다.
이 기억이 개정판으로 나온 이 소설을 선택하게 했다.
최근 청소년 소설을 틈틈이 읽는데 상당히 재밌고, 생각할 거리들을 제공한다.
전형적인 설정을 벗어난 구성이나 전개도 상당히 마음에 든다.
이 작가의 소설을 이제 겨우 두 권 정도 읽었지만 더 읽고 싶다는 마음이 생긴다.
문장의 단단함과 예상을 벗어난 설정 등은 몰입도를 높이고 재밌다.
여기에 분량도 그렇게 많지 않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좋다.
그리고 네 명의 청소년들을 보면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 것을 놓치고 있는지 알게 된다.
처음 앞부분만 읽었을 때는 어색하고 뭐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하얀 운동화를 신은 아이들에게만 보이는 집.
그 집에서 나온 할머니의 초대와 그 집안에 있는 기이한 세 개의 문.
이 문은 올해의 마지막 날에 열리고, 아이들은 한 곳을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다.
세 개의 문은 과거, 현재, 미래의 문이고, 들어간 후에는 기억을 잃는다.
네 명의 아이들이 모두 모이면 시간은 멈추고, 누구나 일주일에 세 번은 와야 한다.
각각 다른 사연과 상처를 가진 아이들은 서로 다른 곳에서 이 집에 들어온다.
같이 만나는 날도 있지만 서로 엇갈리는 날들도 많다.
작가는 이 네 명의 상처 입은 청소년을 내세워 우리 사회의 아픈 단면을 보여준다.
선미는 엄마가 췌장암 말기 환자다.
엄마를 돌보기 위해 아빠는 이사를 했고, 집은 언제나 비어 있다.
자영은 학교 폭력의 피해자고, 반에서 왕따를 당하고 있다.
학교 가는 것이 두렵지만 임신한 엄마를 위해 겨우 힘을 내어 가고 있다.
이수는 어린 시절 부모의 방치로 트라우마를 안고 있다.
엄마에 대한 반항과 늘 날 선 반응을 보여준다.
깔끔하고 단정한 외모를 가진 강민은 고민이 드러나지 않는다.
하지만 강민은 이 집에서 분위기를 밝게 이끌고, 아이들의 좋은 친구가 된다.
이 네 명의 청소년들이 어쩔 수 없이 4개월 이상 이 집에 와야 한다.
연말에 있을 선택의 문을 열기 위해서, 그리고 이 시간 동안 서로 알아 간다.
선미가 이 집에 계속 오는 이유는 혹시 엄마의 병을 낳게 할 방법이 있을까 하는 기대다.
지영은 학교 폭력에서 벗어나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이 집이 제공한다.
이수도 특별하게 갈 곳이 없다 보니 이 집에 와서 머물다 간다.
가장 밝은 표정을 지닌 강민은 왜 이 집에 오는지 후반까지 알려주지 않는다.
이 넷은 자주 보고, 강민의 요청으로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조금씩 가까워진다.
그러다 지영의 학교 폭력 사실이 이수를 통해 알려지는데 넷의 반응이 모두 다르다.
가장 센 척하는 이수는 죽여줄까? 같은 무시무시한 말을 한다.
가장 교과서적인 답변은 부모님께 알려서 해결하라는 것이다.
실제 엄마에게 알려졌을 때 상황은 전혀 나아진 것이 없다.
집에 찾아온 담임의 말에는 피해자를 걱정하고 위로하는 말이 전혀 없었다.
네 명의 아이들은 집안에 우체통 속에 편지를 써서 궁금한 것을 묻는다.
선미는 시간을 당기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를 보내지만 답장은 거절이다.
이때 강민이 쓴 편지를 몰래 보고, 둘만의 비밀로 간직한다.
지영은 등교 거부로 왕따와 학교 폭력에 대항하지만 가해자들은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지영의 친구를 통한 호출은 예상한 장면이지만 그 다음 장면은 예상을 벗어났다.
이 사건은 앞으로 다가올 시간의 문을 여는 데 장애 요소가 된다.
하지만 이수는 몰래 이 집에 다녀가면서 기회를 이어간다.
이 사건을 통해 드러난 사실과 사연들은 학교 폭력을 바로잡는 데까지 나아가지 못한다.
현실은 본질을 보기보다 다른 소문에 더 눈길을 준다. 잔인한 현실이다.
이 현실 속에 작은 희망의 씨앗을 심어 놓고, 미래 속에 싹을 틔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