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승 우체부 배달희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29
부연정 지음 / 다산책방 / 2025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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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29권이다.

이 시리즈의 작가 몇 명이 눈에 익지만 거의 읽은 적이 없다.

한때 열심히 찾아 읽던 팀 보울러가 보이지만 그때는 이 시리즈 이전이다.

한동안 특정 장르만 열심히 읽다 보니 청소년문학은 뒤로 밀렸다.

최근 몇 편의 소설을 통해 다시 읽고 있지만 관심 분야는 아니다.

이 소설도 처음에는 선택을 주저했다.

너무 뻔한 설정인 듯하고, 낯선 작가란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청소년 문학을 재밌게 읽었고, 청소년문학상 수상작가란 점이 눈에 들어왔다.

읽으면서 그렇게 뻔한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는 이야기와 진심들이 살짝 마음을 흔들었다.


열네 살 달희는 소극적인 성격 탓에 할 말을 삼키고 산다.

이런 달희에서 저승차사가 찾아와 저승 우체부가 되어주길 바란다.

근래 저승에 일이 많아 심판을 제때 받지 못하는 사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죽은 자의 마지막 편지를 대신 전해주는 업무를 해줄 사람으로 배달희를 선택한 것이다.

저승차사는 달희가 전 세계에서 이 일을 할 유일한 사람이라고 치켜세운다.

달희는 이것마저도 제때 거절하지 못하고 매일 밤 특별한 엘리베이터를 타고 저승으로 넘어온다.

그리고 심판을 받지 않고 주저하는 사람들, 남겨둔 가족 등에게 전달하지 못한 이야기 등을 듣는다.

이런 간단한 장면들을 보면서 오래된 농담 몇 가지가 떠올랐지만 고개를 끄덕인다.

내가 죽게 된다면 남은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어떤 말을 전할까 하고.


이야기는 달희의 주변에서 시작한다.

학교 친구였던 하은이, 동네에 살고 있는 시각장애인 세희 언니 등이다.

한때 친했던 하은이에게 먼저 연락하지 못하고 주변만 맴돈다.

학교에서도 최고 인싸인 지우를 부러워할 뿐 말조차 붙이지 못한다.

세희 언니가 안내견 하루와 돌아다니는 모습을 본다.

하루가 개라는 이유로 입장을 거부한 피자가게 주인에게 한마디로 못한다.

안내견은 시각장애인과 함께 어디든지 갈 수 있지만 사람들의 인식이 따라가지 못한다.

달희가 저승에 가서 우체통을 들여다보지만 아직 그 누구도 편지를 쓰지 않았다.

그러다 주민센터 직원이 편지 쓸 망자에게 데리고 간다. 안내견 하루다.

이 소설의 좋은 점 중 하나는 하루가 인간의 말이나 글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자신의 발자국을 찍은 편지, 이 편지를 통해 알게 된 사연들.


저승 우체부는 꿈속에서 사자의 편지를 전달한다.

이 편지는 망자가 지정한 사람에게 직접 전달해야 한다.

세희 언니의 집도 직접 찾아갔고, 다른 편지들도 마찬가지다.

꿈이라고 하지만 현실적인 장면들의 연속이고, 수신자들은 망자의 후회를 받아들인다.

아니 망자만의 후회가 아니다. 수신자들의 후회도 같이 풀어낸다.

감정은 일방적으로 흐르는 듯하지만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다.

달희의 배달이 점점 많아지면서 그녀의 일을 도와주는 사자도 나타난다.

그녀의 일을 돕는 것은 저승의 재판 과정을 빠르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다 예상하지 못한 돌출행동을 하고, 상황은 알 수 없는 방향으로 흐른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후회를 다루면서 배달희의 성장을 그려낸다.

좀더 사랑한다고 말하지 못한 것을,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을.

너무 쉽게 포기한 꿈을, 다른 사람의 눈치 대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한 것을.

이런 후회는 아무리 빨라도 늦지만 반성을 통해 그 행동을 개선할 수 있다.

달희의 성장을 다른 사람들의 편지 배달을 통해 이루는데 그것을 조금씩 쌓아간다.

편지 한 통 한 통, 사연 하나 하나가 내성적이고 소극적이었던 표현의 벽을 깨트린다.

그리고 이 과정 속에 우리가 살면서 얼마나 많은 것을 놓치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핑계 속에 할 수 있고, 해야 할 것을 미루고 있는지 말한다.

작은 용기, 힘들지만 짧은 한 발이 지닌 힘은 거대한 파도가 되어 벽을 무너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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