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
가쿠타 미쓰요 지음, 민경욱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아홉 편의 책에 대한 단편소설이 실려 있다. 책을 중심으로 사람들의 관계와 인연 등을 그려내고 있는데 역시 그녀의 다른 작품처럼 매력적이다. 사람과의 관계와 상황을 세밀하면서고 간결하게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끌어가는 능력은 사람을 책 속으로 빨아들인다. 아마 책에 대한 소설이라 더욱 그런 느낌이 강해지는지도 모르겠다. 

 

가쿠타 미쓰요를 처음 만난 이후 가끔 그녀의 소설을 읽는다. 아직 읽지 않은 몇 권이 있지만 작가에 대한 나의 기대는 변함이 없다. 지금까지 읽은 소설들이 나를 실망시킨 적이 없고 그 내밀한 감정들에 휩쓸려 떠내려간 적도 없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균형을 유지하고 삶의 단면을 냉정하면서도 다양하게 보여주었다. 한번 들어가면 쉼 없이 읽게 만드는 힘을 가진 글들이었다.

 

아홉 편이면 적지 않은 편수지만 사실 각각의 이야기가 많은 페이지는 아니다. 모두 독립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지만 왠지 모르게 첫 번째 이야기인 ‘여행하는 책’이 전체적인 연관성을 드리우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 책장을 정리하기 위해 판매한 책을 세계 각국에서 만나고, 만날 때마다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온다는 말에 이어지는 소설들도 다른 느낌과 감정으로 책들과 이어져 있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작가는 후기에서 말한다. ‘책은 사람을 부른다’고. 지금도 그렇지만 가끔 헌책방에 가게 되면 처음 생각하지 않았지만 시선이 가고 약간의 주저 끝에 구입하는 책들이 있다. 대부분 그런 책들은 나에게 예상하지 못한 즐거움을 주었고, 다음에 다른 책에서 만난 작가의 이력 속에서 반가움을 느끼게 한다. 이런 만남과 세월 속에 새롭게 느껴지는 감정과 이해는 책 읽는 가장 큰 즐거움이 아닌가 한다. 거의 같은 책을 두 번 읽지 않는 나이지만 가끔 너무나도 유명한 것에 비해 나와 맞지 않는 책들을 다시 읽는 경우가 있는데 아직 그 책들은 나에게 자신의 세계를 열어주지 않아 안타까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아마 시간이 흐르면 다시 읽게 되지 않을까 하지만.

 

아홉 편의 짧은 이야기 속에서 만나는 책들은 언제나 반갑다. 내가 읽은 책도 읽고, 아직 모르는 작가도 보이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나면 즐겁고, 나의 생활과 비교하면서 되돌아보기도 한다. 헌책인 경우 책에 적혀있는 몇 자들은 저마다 사연이 담겨있고, 나의 품을 떠난 책의 긴 여행을 약간은 아쉬워한다.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단편적인 기억만으로 열심히 책을 찾아다녔던 기억도 나고, 한참을 찾다 이제 포기라고 외치는 순간 눈앞에 나타나 기쁨에 찬 외침을 품어냈던 적도 있다. 선물로 받고, 준 책들에 하나하나의 기억과 추억이 담겨있고, 좌우로 눈을 돌리면 늘 마주하는 책들에 고마움과 동시에 언제 다 읽지 하는 두려움도 느낀다. 이 감정과 느낌을 모두 담아내기는 무리겠지만 작가는 기억과 추억과 사람들의 관계 속에 이런 저런 이야기를 깔끔하면서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