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윌 파인드 유
할런 코벤 지음, 노진선 옮김 / 문학수첩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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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오랜만에 할렌 코벤의 소설을 읽었다.

그 동안 계속 나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많이 나왔는지는 몰랐다.

내가 너무 무심했고, 한동안 이 작가의 소설에 대한 갈증은 없을 듯하다.

이번 소설도 이전에 읽었던 책들처럼 뛰어난 가독성과 재미를 준다.

그리고 특별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 아닌 일반인을 주인공을 내세웠다.

내 기억이 맞다면 할렌 코벤 소설 주인공 대부분이 그렇다.

아직 읽지 않은 작품 속에 다른 직업을 가진 사람이 있을 수 있지만 말이다.

하지만 일반인이라고 하지만 그의 피지컬은 보통 사람 이상이다.


데이비드 버로스는 5년 전 세 살짜리 아들을 죽인 혐의로 종신형을 받았다.

아내 셰릴과 불화가 있었고, 아들을 죽인 밤에 대한 기억은 전혀 없다.

아들 매슈는 얼굴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뭉개진 채 발견되었다.

데이비드는 전혀 이 날 밤에 있었던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심신미약 등을 주장하면서 감형을 노려볼 수도 있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감옥에 들어온 후 그는 그 어떤 면회도 받지 않았고, 삶의 의지도 잃은 상태다.

그런데 5년만에 면회 신청이 와서 나가게 된다.

매년 면회 금지 신청서를 제출해야 되는데 그 사실을 몰랐기에 어쩔 수 없이 나가야 했다.

처제 레이철이 그에게 놀라운 사진 한 장을 보여준다.

한 가족의 놀이공원 사진에 한 소년의 옆모습이 우연히 찍혔는데 매슈다.

이때부터 데이비드의 생각과 행동은 큰 변화가 생긴다.


이 교도소의 소상은 아버지의 절친이자 데이비드의 대부다.

그에게 자신이 본 사진을 말하면서 교도소 밖으로 내보내달라고 요청한다.

아주 무례하고 위험한 요청이지만 이 속에는 그의 절박함이 담겨 있다.

그리고 그 교도소에는 많은 살인자들이 같이 갇혀 있다.

그 중 한 명이 그를 폭행하다 오히려 역습 당한 후 살인을 저지르려고 한다.

전형적인 감옥물에서 볼 수 있는 장면들이 빠르게 진행된다.

그러다 데이비드를 죽이려는 시도가 생기고, 운좋게 그 상황을 피한다.

당연히 그 상황은 거짓으로 증언되고, 교도소장은 데이비드와 홀로 이야기하길 바란다.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탈옥물로 변하는데 상당히 허술한 계획이다.

교도소장이 인질이 되어 교도소 밖으로 나간다는 것이다.


그냥 무사히 교도소 밖으로 나간다면 너무 심심해서인지 위기 상황을 만든다.

우연과 의지가 결합해 교도소 밖으로 나가지만 바로 경찰이 따라붙는다.

총을 든 탈옥수와 교도소장 인질, 경찰은 쉽게 다음 행동으로 나갈 수 없다.

그리고 이미 교도소 밖에는 처제 레이철이 전화를 받고 대기하는 중이다.

이때부터 데이비드의 탈옥과 FBI 요원의 추적이 이어진다.

이 FBI 요원 맥스와 세라는 아주 뛰어난 실력으로 이 부실한 탈옥 계획을 하나씩 처부순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주인공은 간발의 차이로 위기를 벗어난다.

이 탈옥 과정은 그에게 가장 불리한 증언을 한 증인도 만난다.

이 증인을 통해 다음으로 가야 할 곳을 알게 되고, 진실에 한 발씩 다가간다.

이후 그의 옆에는 처제 레이철이 있고, 그녀가 많은 정보를 전달한다.


작가는 단순히 탈옥수의 아들 찾기에 멈추지 않고 다른 등장인물의 과거도 같이 다룬다.

레치철이 신입생 시절 당한 성폭행, 이것을 언론에 발표하려고 둔 무리수

성폭행 가해자는 승승장구해서 학교의 학장까지 지내고 있는 현실.

부와 권력을 가진 자들이 자신들의 힘을 어떻게 발휘하는지 노골적으로 보여준다.

이런 현실에서 열정과 의지만 가지고 온몸으로 부딪히는 데이비드.

그리고 곳곳에서 드러나는 부정과 증거 조작 등은 어디까지 사실인지 궁금하다.

이런 것들과 상관없이 반전에 반전이 펼쳐지고, 액션도 이어진다.

마지막 장면에 오면 작가가 깔아둔 설정들이 장면의 개연성을 만들어낸다.

물론 이 모든 것에 내가 수긍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순간은 멈출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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