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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에는 출근합니다 ㅣ 소원라이트나우 7
김선희 외 지음 / 소원나무 / 2024년 3월
평점 :
소원라이트나우 시리즈 7권이다. 이 시리즈는 처음 읽는다.
아르바이트를 소재로 한 앤솔러지다.
소설 속 주인공들은 모두 청소년들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낯익은 작가들이 보여 선택했다.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가끔 무거운 이야기도 같이 담겨 있다.
알바에 필수적인 계약서와 아동 학대, 노인 문제 등이다.
다양한 장르를 이 앤솔로지가 담고 있는데 당연히 작가의 선택 사항이다.
장르 속에서 청소년들의 성장과 활약은 변함없이 이어진다.
김선희의 <인형의 탈을 쓰면>은 인형 탈 아르바이트와 로맨스를 엮었다.
친구 대신 인형 탈 아르바이트를 한 후 다른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익명이 보장되어 있다 보니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열심히 한다.
그러다 놀이공원 아르바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아이를 발견한다.
그 두근거리는 감정과 엮이고 꼬인 관계와 상황 등이 재밌게 풀린다.
범유진의 <마법소녀 계약주의보>는 최근 자주 보는 마법소녀 이야기가 먼저 떠올랐다.
지나는 마법 생쥐 핑키에 의해 마법소녀 틴틴이 되어 악덕 고용주를 처벌한다.
그녀의 마법 총알을 맞으면 악덕 고용주들은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알바생에게 사죄한다.
수많은 알바생들에게 이 마법소녀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핑키와 틴틴 사이에는 정확하지 않은 계약 관계가 존재한다.
악덕 고용주를 응징하는 틴틴이 핑키의 음모에 놀아난 것이다.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무수히 많은 비슷한 상황이 머릿속을 떠돌았다.
정해연의 <그 아이>는 미스터리처럼 이야기가 풀려나간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는 첫날부터 매일 밤늦게까지 편의점에 앉아 있는 그 아이가 이상하다.
홍구는 혹시 하는 마음에 인터넷검색을 하는데 아동학대 아이들의 모습과 닮아 있다.
확신을 가지고 경찰에 신고하는데 몸 어디에도 학대의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그 아이 민준의 말을 들으면 단순히 부모가 늦게 들어와 혼자 있기 무서워 편의점에 있는 것이다.
민준은 자신의 부모가 가난해 늦게까지 일한다고 생각하지만 민준의 부모는 시의원과 대학교수다.
다만 아이를 방치하고 제대로 돌보지 않을 뿐이다.
아이의 착각, 부모의 방치, 집에 홀로 있는 두려움 등이 묵직하게 다가온다.
그리고 마지막 장면은 우리가 흔하게 만나는 부모님의 일상을 진한 여운과 함께 전달한다.
박하령의 <역방향으로 원 스텝!>는 SF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이 작가는 처음인데 쓴 책 중에 낯익은 제목이 보인다.
AI와 노인문제를 엮었는데 처음에는 무슨 이야기인지 전혀 감을 잡을 수 없었다.
하지만 뒤로 가면서 드러나는 사실은 무시무시한 미래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작가가 곳곳에 풀어놓은 AI우울증이나 미래의 모습은 장편이 된다면 더 멋질 것 같다.
시간되면 집에 있는 책을 찾아 한 번 읽어봐야겠다.
허진희의 <호 탐정의 조수가 되고 싶어>는 부녀 관계를 이야기한다.
딸 나리는 현실 속 아이돌콘서트를 바라지만 아버지는 미래의 부를 쫓는다.
자신들이 살고 있는 아파트의 재건축으로 아파트 가격이 높이 올라가길 바란다.
부동산 앱 <부동산은 미다스>에 어느 날 자신들 아파트의 단점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나타난다.
아빠는 이 인물을 7층에 사는 사람이 미다스의 딸이라고 단정하지만 나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무인아이스크림 가게에서 할머니를 도와준 7층 여성의 정체는 탐정이다.
그녀는 탐정 직업을 좋아하지만 이 일을 계속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상한 인물이다.
호 탐정은 나리에게 아르바이트를 제안하면서 미다스의 딸을 찾으려고 한다.
마지막에 미다스의 딸 정체가 드러나는데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하다.
매력적인 캐릭터들로 가득한데 장편이나 연작으로 나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