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의 대각선 2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존에 나온 작가의 소설과 다른 방식이다.

    판타지나 SF의 요소는 거의 배제된 상태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개인과 집단을 대표하는 두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이 두 여성이 현대 세계사의 무대 속에서 맹활약을 한다.

    재밌는 점은 이 두 여성이 역사의 뒷무대에서 사건, 사고, 테러 등을 계획하는 것이다.

    작가는 이 둘을 부각시키기 위해 극단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그리고 이 둘의 대결을 체스란 게임을 이용해 공간을 점점 확장한다.

    과한 부분이 있지만 현대사를 배우면서 역사의 이면을 들여다볼 수 있다.

    그리고 이전 소설에 비해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부분이 많이 줄었다.


    모니카와 니콜. 둘은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계다.

    모니카는 미국에서 편모 아래에서 자랐고, 니콜은 호주에서 편부 아래에서 자랐다.

    모니카는 극단적인 엘리트주의자이고, 사람들이 자신과 가까워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니콜은 사회주의를 외치는 부자 아버지의 영향으로 집단의 힘을 믿고 혼자 있기를 두려워한다.

    이 둘이 각각 자신의 동네에서 자신들이 생각하는 이상을 조금씩 실험한다

    빼어난 외모에 뛰어난 성적을 가진 모니카는 자신이 지는 것을 참지 못한다.

    평범한 외모이지만 집단에 집착하는 니콜은 한가지 실험으로 많은 양들을 죽음으로 이끈다.

    각각 다른 환경 속에서 자란 둘은 하나의 게임에 빠진다. 바로 체스다.

    어린 나이에 뛰어난 체스 실력을 보유한 둘은 세기의 체스 대결이 펼쳐진 곳에서 처음 만난다.

    이 대결 이후 둘은 운명적으로 엮이고 꼬이고 서로를 죽이려고 노력한다.


    체스 플레이 방식도 둘은 다르다.

    니콜은 병사들을 움직여 상대를 압박하고, 모니카는 퀸 등을 이용해 승부한다.

    서로 다른 둘이 처음 만났을 때 그 승리는 모니카가 경험하지 못한 방식 때문에 니콜이 승리한다.

    이때 발작적으로 벌어진 모니카의 행동은 앞으로 둘 사이에 벌어진 운명적 대결을 암시한다.

    이후 둘의 대결은 역사의 사건과 테러 현장에서 계속 이어진다.

    불운과 악연의 고리는 계속 이어지고, 음모와 액션이 쉬지 않고 펼쳐진다.

    엘리트주의 내세운 모니카는 영국 M15를 거쳐, CIA로 간다.

    집단주의자 니콜은 IRA에서 처음 대외 활동을 한 후 KGB로 가게 된다.

    숙명적인 두 라이벌의 대결은 우리가 알고 있던 역사 현장에서 재밌게 이어진다.

    이 소설의 재미는 바로 과장된 역할 속 역사적 사실들에 있다.


    작가의 체스 사랑은 다른 소설에서도 자주 나오는 것이다.

    체스 게임에 세계관을 대입해서 설명하는 부분은 재밌다.

    이런 설명은 이전에 바둑에서도 자주 봤지만 현재 바둑은 이런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자신들이 좋아하는 분야를 높이기 위한 표현 방식은 실제 게임을 하면 쉽게 와 닿지 않는다.

    물론 나의 실력이 너무 낮아 이런 표현들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체스는 바둑보다 훨씬 전에 컴퓨터 앞에 무릎을 꿇은 게임이다.

    체스와 비슷한 게임으로 장기가 있는데 이렇게 화려한 수식어는 보지 못했다.

    그리고 작가가 의도적으로 둘을 띄우기 위해 체스판, 우매한 사람들이란 표현을 사용한다.

    일정 부분 동의하는 부분이 있다고 해도 이렇게 단순하게 표현한 부분은 아쉽다.

    뛰어난 개인의 힘과 집단의 힘이라고 하지만 과정 속에는 두 천재만 부각된다.

    실제 이들의 아이디어를 현실에 적용하는 사람들은 민중들이다.

    뛰어난 가독성은 변함없고, 역사적 사실을 새롭게 해석한 부분은 흥미롭다.

    이 소설의 마지막 장면은 독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