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적을 지워드립니다 - 특수청소 전문회사 데드모닝
마에카와 호마레 지음, 이수은 옮김 / 라곰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만난 작가다. 번역된 책도 이 한 권이 현재까지는 전부다.

부제로 ‘특수청소 전문회사 데드모닝’이 들어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특수청소는 사람이 죽은 후 남은 흔적 등을 청소하는 것이다.

죽은 후의 흔적을 지우는 일 중에는 유품정리사 같은 일도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 다루는 것은 유품정리보다 사체 등의 흔적을 지우는 일에 더 비중이 있다.

사람이 죽는 방식에 따라, 기간에 따라 사체가 남긴 흔적은 아주 다양하다.

이 부분을 작가는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상상하기 쉽지 않은 일들이다.


20대 와타루는 할머니 장례를 치룬 후 우연히 가고 싶었던 술집에 들어간다.

그곳에서 데드모닝의 사장 사사가와를 만나 인연을 맺고, 아르바이트를 시작한다.

와타루는 이 청소를 처음에는 쉽게 생각한다.

그의 머릿속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청소 이미지가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가 간 현장은 그의 상상을 초월한다. 벌레들과 냄새에 놀라고 구토한다.

시체는 경찰 등이 이미 치웠지만 사체가 남긴 흔적은 그대로다.

너무 놀라 오줌을 지려 옷을 갈아 입으러 갔다가 잠깐 잠든다.

이때 폐기물 운반업자 가에데가 나타난다. 그녀는 와타루를 질타한다.

폐기물을 가에데보다 잘 들지 못하는 와타루. 이렇게 저렇게 청소를 마무리한다.


처음 한 특수청소에 겁이 났지만 친구와 이 일을 이야기하면서 다시 한번 알바를 한다.

높은 일당과 친구에게 이야기 거리를 전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이 일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데드모닝에서 일하는 사무직 모치즈키를 만난다.

작가는 이 네 사람의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놓고, 독자의 마음속으로 조금씩 스며든다.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데드모닝에 청소를 의뢰한 사람들의 사연들이다.

고독사, 20대 청년의 자살, 외로운 병사, 자동차 사고, 모자의 동반 죽음 등이다.

이 각각의 사연 속에 서툰 와타루는 좋은 말을 하려고 하고, 이것이 실패로 이어진다.

그들의 마음을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내뱉은 말이기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이다.


어떻게 보면 전형적인 일본식 사연 이야기다.

죽은 사람의 흔적을 지운다는 부분만 보면 유품정리사나 <디리>의 디지털 정보 삭제와 맞닿아 있다.

하지만 실제 사체의 흔적이나 피가 튄 공간과 사람이 죽은 후 남긴 흔적 등에 기생하는 곤충들을 그래도 보여주면서 물리적 현장을 독자 앞에 그대로 가지고 온다.

잔혹한 살해 현장을 다룬 스릴러 소설의 장면과는 다른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교묘하게 이런 현장과 사체와 그 가족의 관계 등을 엮고, 등장인물들과 꼬면서 잔잔한 감동을 만들어낸다.

현대 사회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죽음과 그 가족들의 현재를 돌아보게 한다.

몇 편 더 연작으로 나와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