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세는 천하를 잡으러 간다
미야지마 미나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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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회 여자에 의한 여자를 위한 R-18문학상 대상 수상 작가의 첫 장편소설이다.

실제 이 책의 첫 단편 <고마웠어! 오쓰 세이부백화점!>이 이 상을 수상했다.

대상, 독자상, 우정상 3관상이다.

이후 다섯 편의 이야기를 덧붙여 한 권의 책으로 나왔다.

여섯 편의 단편들이 각각의 매력을 품어내는데 상당히 지역색이 강하다.

일본의 낯선 문화들을 소재로 이야기를 재밌게 잘 풀어낸다.

그리고 짧은 시간이 아닌 상당히 시간의 흐름이 빠르게 진행된다.

작가가 후속작을 낸다고 하는데 당연히 관심이 간다.


<고마웠어! 오쓰 세이부백화점!>은 폐점을 앞둔 백화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문을 닫는 백화점을 되살린다고 하는 거창한 계획은 없다.

다만 나루세는 지역 방송국이 촬영하는 곳에 30일 동안 서 있는 것뿐이다.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세이부 라이온스의 야구복을 입고 있다.

나루세의 시선이 아닌 친구 시마자키 미유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시마자키의 말을 통해 나루세가 얼마나 독특한 인물인지 알 수 있다.

그리고 나누세는 공부도 잘 하고, 다른 뛰어난 능력도 보여준다.

이런 나루세의 뛰어남을 부담스러워하는 아이들이 있지만 시마자키는 아니다.

어떻게 보면 조금 밋밋한 이야기이지만 나루세와 시마자키의 관계 등이 잘 드러난다.

한 도시의 백화점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지역민의 아쉬움도 잘 표현되어 있다.


<제제에서 왔습니다>는 나루세가 시마자키와 팀을 이루어 만담 대회에 나가는 이야기다.

일본 최대의 만담 대회 M-1 그랑프리에 나루세가 나가려고 한다.

짝이 될 인물로 시마자키에 선택했는데 시마자키가 반대하지 않는다.

둘이 만담을 짜는 것, 이 과정에 생기는 자잘한 에피소드가 재밌다.

무대에 서면 떨려 아무것도 못할 것 같은 시마자키가 무대 체질이란 것은 비밀이 아니다.

자신들의 경험과 다른 만담을 참고한 이들의 도전은 에상한대로다.

<계단에서는 달리지 않아>는 나루세가 살짝 나오는 이야기다.

이 이야기의 화자는 다른 단편에서 나루세에 대한 트위터를 날린 사람이다.

오랜만에 만난 동창, 동창회 개최, 동창회 홈페이지 개설.

오래 전 화해하지 못하고 헤어진 옛 친구 찾기 등이 엮여 있다.

화려하게 포장하거나 감상적인 장면 대신 현실적인 장면으로 풀어간다.


<선이 이어지다>는 왕따를 두려워하는 오누키의 시선을 담았다.

그녀는 민머리로 학교에 온 나루세를 보고 놀란다.

자신의 곱슬머리를 펴고 나타나 반 분위기를 유심하게 관찰한다.

나루세는 민머리를 한 이유로 한 달에 1샌티미터 자라는지 3년 동안 확인하기 위해서다.

재밌는 부분은 나루세가 아닌 이 소녀가 도쿄 대학에 대해 가지는 자신감이다.

폭 넓은 친구를 포기하고 열심히 공부해 도쿄 대학에 가려고 한다.

여름 방학 기간 동안 도쿄대에 가서 나루세와 만난 부분은 또 다른 인연이자 재미다.


<레츠 고 미시간>은 고등학교 올라와 가입한 동아리의 가루타 선수권 대회로 시작한다.

당연히 화자는 나루세가 아니고 다른 지역의 유도 선수 출신 덩치 큰 니시우라다.

특이한 나루세에 끌리고, 이것을 본 친구가 소개를 하면서 하루 동안 같이 비와호를 여행한다.

이성에게 관심이 없던 두 남녀의 낯선 모습, 나루세의 당당한 태도가 재밌게 엮여 있다.

<도키메키 고슈온도>는 고3이 된 나루세의 이야기다.

이전에 나왔던 인물들이 조금씩 등장해 관계를 이어간다.

만담콤비 제제카라는 이제 마을의 사회자가 되어 자신들의 능력을 펼치고 있다.

이 단편에서는 무엇에도 흔들릴 것 같지 않은 나루세의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200세까지 살겠다는 그녀의 의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조금 더 명확해진다.

개인적으로 재미는 다른 단편에 비해 부족하지만 이전 단편 출연진들이 모두 나와 좋았다.

그리고 그 단단한 나루세의 색다른 모습이 나와 다음에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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