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고 바라옵건대 안전가옥 FIC-PICK 7
김보영 외 지음 / 안전가옥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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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가옥 FIC-PICK 7권이다.

신수를 소재로 묶은 앤솔로지다.

신수는 신령스러운 동물을 말하고, 판타지에서 많이 다루어진다.

보통 판타지를 볼 때 이 신수들은 주인공과 함께 움직이는데 여기서는 조금 다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신수의 역할을 각각 자신의 상상력으로 비틀고 재해석했다.

다섯 작가 중 넷은 낯익고, 한 명은 처음 만난다.

다섯 편이 나의 취향에 따라 조금씩 편차가 보이는데 전체적으로 재밌다.

아직 남아 있는 신수들을 생각하면 작가의 후기에 나온 것처럼 시리즈도 가능할 것 같다.


김보영의 <산군의 계절>은 백호가 주인공이다.

시대는 고구려 초기, 아직 산들에 호랑이들이 많을 때다.

산군 밀우는 먹을 것 없는 한 겨울 버려진 한 아기를 발견한다.

주린 배에 맛있는 한끼 식량이 나타났다고 생각하는데 이 아기는 좀 다르다.

호랑이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달려들고 젖까지 힘차게 빤다.

이 아이의 이름은 후녀, 나중에 고구려 11대 왕 동천왕의 모친이다.

하지만 그녀의 이야기에 집중하기 보다 이 시대의 권력 다툼과 변하는 시대상을 보여준다.

뛰어난 가독성과 역사와 연결해 신수를 해석한 부분이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이수현의 〈용아화생기(龍芽化生記)〉는 제목대로 용이 되는 이야기다.

승천에 실패한 용과 그런 용아를 폭포에서 건진 규.

지독한 가뭄으로 물이 말라 먹을 물을 깊은 산 속 폭포에서 길러 먹는 마을 사람들.

이 높고 깊은 곳까지 마을 사람들이 올 수 없기에 건장한 규를 보낸다.

물통을 지고 산을 오르락내리락거리는 규, 용아의 승천을 바라는 규.

규가 가져온 물에 불만인 마을 사람들, 더 열심히 노력하는 규.

규는 용아가 승천해 비를 뿌려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가뭄은 거칠 기미도 없고, 마을 사람들은 폭포의 수원을 넘길 생각을 한다.

예상된 비극과 규를 아낀 용아의 마음, 화생의 의미, 낯익은 이야기이지만 재밌다.


위래의 〈맥의 배를 가르면〉은 꿈처럼 혼란스럽게 다가왔다.

기억이 정확하다면 처음 읽는 작가다.

꿈을 먹는 맥, 그 맥의 배를 가르면서 튀어나온 꿈들.

꿈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지고, 꿈이 다양한 모습으로 바뀌는 모습들.

꿈을 다시 맥에게 넘겨줘야 하지만 이것도 쉽지 않다.

맥의 뱃속에서 발견한 자신의 죽은 모습은 또 무엇이란 말인가?

한 기자가 흥미로운 기삿거리를 쓰려다 생긴 이 기묘하고 환상적인 상황들.

마지막까지 읽은 후에도 왠지 모르게 모호한 내용 때문에 혼란스럽다.


김주영의 〈죽은 자의 영토〉는 장편으로 풀어내었으면 좋겠다.

주인공 무명은 죽으면 대대로 저승사자로 일해야 하는 가문의 외동 손녀다.

외할아버지가 아들이 없는 관계로 저승사자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바뀐 시대상에 따라 큰딸인 엄마가 죽으면 저승사자가 되어야 한다.

이 운명을 피하기 위해 무명은 이름을 바꾸고 전국을 떠돈다.

그러다 우연히 찾게 된 곳에서 마주한 덤의 입구나 외곽을 지키는 신수 진묘수.

그냥 작은 동네의 마트 할머니 정도로 생각했는데 말이다.

이런 이상한 일을 피하려고 전국을 떠돌았는데 하나의 사건이 그녀의 발을 묶는다.

그리고 한 장편의 서막 같은 콤비가 만들어지면서 마무리한다. 장편이 나오겠죠?


이산화의 〈달팽이의 뿔〉은 낯익은 이야기가 변주되었다.

<장자>에 나오는 북해의 곤을 사냥하는 사람들 이야기로.

이 곤이 붕으로 변하면 세상에 큰 문제가 생겨 날아오르기 전에 잡아야 한다.

그런데 물속에서 이 곤을 잡는 것이 아니라 날아오르려는 순간 올라카 위석이 담긴 곳을 찔러야 한다.

이 곤의 비늘과 위석은 이 세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재료다.

비늘은 철보다 강하고, 위석은 석탄보다 더 효율적이다.

부자를 꿈꾸는 흑삼릉, 한 침어꾼의 설명을 듣고 특별한 곤을 잡는 기술을 연마한 봉안람.

이 둘의 목표는 다르지만 같은 대상을 향해 나아가는 마지막 장면과 달팽이의 뿔.

고사성어와 단어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고 조립했는데 재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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