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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조각 미술관
이스안 지음 / 팩토리나인 / 2023년 8월
평점 :
작가의 첫 소설집이 펀딩 성공으로 나왔었다.
이 소식을 듣고 관심을 두었고, 읽을까 말까 잠시 생각만 했었다.
그러다 세 번째 소설집이 나왔다. 이번에는 한 번 읽어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호러와 기담을 다룬다고 하기에 더 관심이 갔다.
독자에게 악몽을 선사한다는 광고는 흔하지만 솔깃한 문구다.
결론부터 말하면 예상한 것만큼 무섭지도 그렇게 기이하지도 않았다.
너무 자극적인 글들을 많이 보다 보니 내성이 생기기도 했지만 작가가 표현을 절제한 것 같다.
하지만 이야기는 흡입력을 보여주었고, 어떤 대목은 서늘하고 섬뜩했다.
모두 여덟 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단편들이다.
가장 강한 인상을 준 것은 표제작 <신체 조각 미술관>과 <내리사랑>이다.
<신체 조각 미술관>은 제목대로 사람의 신체로 조각을 만들어 전시하는 미술관 이야기다.
사체로 만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제작 이유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이 단편을 읽으면서 실제 이런 공간에서 이런 작품을 본다면 어떨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책을 읽는 동안에는 쉽게 그 이미지가 그려지지 않았다.
마무리에 특별히 반전이 있지 않아 조금 힘이 빠지기는 했다.
<내리사랑>은 마지막 장면이 아직도 강한 여운을 남긴다.
영화제 시상식에서 상을 수상한 여배우의 이상한 멘트.
그녀가 살아온 삶의 여정, 엄마의 아주 특별한 강력하고 질식할 것 같은 집착.
엄마의 사랑으로 포장된 집착과 광기는 그녀의 삶을 옥죈다.
감히 떨쳐내지 못하면서 생긴 삶의 어둠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으로 이어진다.
<블루홀>은 프리다이빙 중 죽은 아내에 대한 이야기다.
아내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했지만 아내가 다이빙 중 잃은 반지를 찾다가 사라진다.
회상과 현재, 그리움과 기이한 현상. 낯익은 장면이다.
<바닷가>의 이야기도 낯선 이야기는 아니다.
자신의 불행한 이야기를 여행에서 만난 낯선 사람에게 마음껏 한다.
그런데 이야기를 나누던 사람이 갑자기 사라진다. 역시 예상 가능한 마지막.
<푸른 인어>는 낯선 이야기에 섬뜩함을 더했다.
가지 말아야 할 바다에서 만난 푸른 인어.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 마음과 탐욕.
이 이야기의 마지막 장면은 서늘하고 섬뜩하다.
<어떤 부부>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반전으로 마무리한다.
사랑하는 남녀, 결혼, 임신, 출산, 육아. 평범한 부부의 과정이다.
그런데 이 평범한 듯한 과정에 아내의 불안과 집착이 더해진다.
우리가 그냥 편하게 보는 그 장면 뒤에 어떤 고통과 힘겨움이 있는지 아내의 말로 표현된다.
산후우울증이란 진단, 그가 바라는 가정의 모습, 잔혹한 선택.
하지만 진짜 반전은 그 이후에 나온다. 드라마로 만들면 어떤 느낌일까?
<한밤중의 어트랙션>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의문이다.
공포 놀이 시설 지옥탐험보트와 인간의 숨겨진 욕망과 더러운 행동들과 징벌.
마지막 장면에서 같은 이름과 상황이 나오면서 혼란스럽다.
<꿈에 관한 이야기들>은 작가의 악몽과 가위눌림에 대한 경험담처럼 읽힌다.
읽다 보면 우리가 한번쯤 경험했던 일들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