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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사냥
황인규 지음 / 인디페이퍼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만난 작가다. 제목에 끌려 선택했다.
움베르토 에코와 히라노 게이치로의 소설을 데리고 와 비교하면서 광고한다.
히라노 게이치로의 <일식>은 기억이 잘 나지 않아 모르겠다. 어렵게 읽었다는 것만 기억난다.
하지만 <장미의 이름>의 박진감과 비교한 부분에서는 동의하기 어렵다.
워낙 오래 전 읽었던 소설들이라 정확하게 기억하고 제대로 비교할 수 없지만 말이다.
발문이 너무 화려해서 기대감을 엄청 높여 놓았지만 그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루크레티우스의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란 실제 존재하는 책을 둘러싼 이야기다.
작가는 실존 인물과 실존하는 책과 상상력을 더해 이야기를 만들었다.
2부로 나누어 진행하는데 포조가 게르만 내륙의 외진 수도원 장서관에 오면서 시작한다.
1부의 주 내용은 제목처럼 공의회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권력 다툼과 신학 논쟁이다.
중세 교황의 위치를 둘러싸고 세 명의 교황이 난립하는 상황과 그 정쟁의 과정을 보여준다.
포조는 교황의 제1 비서인데 교황이 몰래 도망가면서 위치가 애매해진다.
그가 좋아하는 일은 고대 로마 그리스 시대 책들을 찾아 필사하고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2부는 수도원에 머물면서 자신이 원하는 책을 필사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운다.
그러다 이단 서적으로 몰려 양피지 속 내용이 모두 지워질 운명인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를 발견한다.
스스로 인문주의자이자 책사냥꾼으로 자처하는 포조에게 이 책은 반드시 구해야 하는 일이다.
필사하는 수사에게 최신 종이를 뇌물로 주면서 그 책을 반출하려고 하지만 거절당한다.
여기서 작가는 그 당시 양피지와 종이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비교한다.
필사를 둘러싼 서체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나온다. 책과 관련된 지식들이 조금씩 흘러나온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책을 훔치기 위한 포조와 조수의 모험이 펼쳐진다.
소설 속에서 신학 논쟁이 벌어지고, 얼마나 많은 고대 책들이 이단의 이름으로 사라졌는지 보여준다.
아직 인쇄술이 나오기 전이고, 책과 지식은 소수의 사람이 독점하고 있던 시절이다.
교회의 권력이 세속으로 넘어가는 과정에 생긴 문제가 고대 필사본에 대한 손실로 이어진다.
이런 역사적 사실들을 작가는 잘 요약해서 이야기 속에 풀어놓았다.
묵직한 문장과 조금 답답하게 느껴지는 중세 수도원을 배경으로 말이다.
자신이 원하는 책을 훔치기 위해 펼치는 모험이 긴박해야 하지만 생각보다 조금 느슨하다.
훔친 사실 때문에 벌어지는 대립과 갈등도 생각보다 평이하게 마무리된다.
부산의 한 신부가 유학 시절 바티칸 서고에서 포조의 문서를 발견했고, 오랜 세월 이 문서를 가지고 있다가 신부직을 은퇴하면서 소설 형식으로 번역했다.
소설 속 역사적 문서라는 흔히 만나는 구성이다. 신부의 회고와 포조의 회고가 모두 들어 있다.
이 구성으로 작가는 포조의 문서에 역사성을 더하고, 아직도 발견되지 않은 수많은 문서의 존재를 알린다.
전체적으로 힘 있는 문장과 자잘한 역사 지식과 인문학의 발흥 등을 잘 엮었다.
하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소설보다 역사를 잘 요약한 느낌이 더 강하게 다가온다.
소설적 재미를 더하기 위해서 분량을 더 늘이고, 사건을 더 만들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