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황제의 발견 - 천의 얼굴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
이바르 리스너 지음, 안미라.김지영 옮김 / 살림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로마 황제에 대한 이야기를 단편적으로 알고 있었다. 이 책을 모두 읽은 지금도 그들의 이상한 이름 때문에 헷갈린다. 라틴어에서 유래한 우스니 누스에 따라 바뀌는 사람들은 쉽게 머릿속에 담기 어려운 것들이다. 하지만 이 책은 유익하고 많은 도움을 주었다. 연대순으로 정리된 로마황제에 대한 정보와 서양 역사에서 가장 찬란했던 시대를 적절한 단어와 해석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가 대단히 인기를 얻고 많은 책이 나왔고 팔렸다. 그러나 나는 이 시리즈를 읽지 않았다. 몇 권 구입하였지만 아직 읽지 않았다. 이 이전에 ‘플루타크 영웅전’ 등을 읽었고 그 시대의 인물들을 알고 있었지만 그 복잡한 이름과 이후 다른 작가들의 해석에 의해 그 실체를 좀처럼 잡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에 그 인물들에 대한 정리를 조금은 할 수 있게 되었다.

 

총 4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카이사르, 안토니우스까지 황제라고 불리기 전의 영웅들에 대한 것을 담고 있다. 이 부분이 이전에 많이 혼란을 겪은 대목인데 이번에 많이 정리가 되었다. 2부부터 카이사르 죽음 후 공화정에서 군주제로 바뀐 시대를 보여주는데 동양의 역사에 비해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한국이나 중국에서 왕조가 들어서면 왕권 강화를 위해 엄청난 숙청이 일어나고, 세습체제가 완전히 정착되는데 이 시기의 로마는 상당히 불안정하다. 이후 계속해서 황제라는 지배자가 나오지만 제대로 제국을 다스린 사람은 몇 없다. 저자는 이 황제들의 비극과 권력 투쟁기를 연대순으로 간략하지만 핵심을 집어 보여준다.

 

제목처럼 가장 도움을 받은 부분은 로마 황제에 대한 나름대로의 시각을 가지게 된 점이다. 초반부를 제외하면 대부분 잘 알지 못하는 이름으로 가득한데 이것은 세계사에서 중요한 인물들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 시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인물들이고, 그 시대에 엄청난 제국을 이루었지만 왜 항상 불안하게 유지되었는지 잘 알게 한다. 그리고 황제들 거의 모두라고 할 수 있는 인물들이 천수를 누리지 못하고 독살이나 암살이나 배반 등으로 죽은 사실을 알게 되면서 우리의 역사와 많은 부분이 다르다는 것을 다시금 인식하게 되었다.

 

사실 페이지 수로 본다면 많은 분량은 아니다. 하지만 쉽게 읽히면서도 그 방대한 인물과 기나긴 역사 때문에 순간순간 호흡을 가다듬지 않을 수 없었다. 초반부 익숙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나에게 이전에 알든 지식의 오만함을 약간 불러왔다가 이내 부족함을 드러내게 한 것처럼 뒤로 가면서 나의 지식은 새로움의 홍수에 휩싸여 버렸다. 대제국이 건설되었지만 내부의 부패로 조금씩 무너졌고, 다른 곳에서 성장한 민족들의 위협은 제국을 위태롭게 유지시켜주었다. 간간이 나오는 저자의 인물과 시대에 대한 유머나 해석 등은 나의 기존 지식과 비교하게 만들었다. 아마 이 책은 나에게 다른 로마시대를 다룬 책에 대한 호기심과 비교의 대상으로 자리 잡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왕조를 연대순으로 보여주는 것보다 하나의 사건이나 인물을 심층적으로 다룬 것을 좋아하지만 가끔 한 제국의 전체적 흐름을 알기에는 이런 책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집 책장에 꽃아 놓고 모르는 로마황제가 나올 때마다 뽑아 색인처럼 본다면 좀 더 많은 이해와 지식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