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심장 스토리콜렉터 100
크리스 카터 지음, 서효령 옮김 / 북로드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본 소설 중 가장 잔혹한 연쇄살인마가 등장한다.

어떤 부분에서는 <양들의 침묵> 속 한니발 렉터를 능가한다.

한니발은 후천적으로 최악의 살인마가 되었다면 이 루시엔은 선천적인 부분이 더 강하다.

소설 중간에 자신의 어린 시절 가정 폭력 등을 풀어놓았는데 이 부분이 강조하면 후천적일 수도 있다.

선천적인지, 후천적인지 논의하는 것보다 그가 저지른 잔혹하고 치밀한 살인 행각에 더 초점을 맞추자.

그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얼마나 잔혹하게 살인했는지 보여줄 때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소설 속에서 그가 보여주는 능력은 아주 특별하다. 학창 시절에는 아주 뛰어난 무술 실력을 보여준다.

우연한 사고로 그가 잡혔는데 그의 능력을 생각하면 달아나는 것도 가능했다.

하지만 그는 FBI에 잡혔고, 며칠이 지난 후 대학 친구인 로버트 헌터를 부른다.

헌터는 현재 LA 형사다. 그가 쓴 논문은 FBI의 심리학 필독서가 되었다.

FBI의 케네디 센터장은 늘 헌터를 FBI 요원으로 만들고 싶어 했지만 헌터가 거절했다.

왜 그가 거절하게 되었는지 살짝 추측이 가능한 사건이 후반부에 나온다. 아닌가?


책을 읽기 전 이 소설에 대한 호평을 워낙 많이 봐 상당히 궁금했는데 예상대로다.

루시엔이 잡히게 된 것은 전적으로 우연이다.

처음 두 여성의 잘린 머리가 발견되었을 때만 해도, 트럭 사고가 루시엔의 작업인 줄 알았다.

살아 있는 상태에서 잔혹하게 고문당하고 죽은 두 여성과 그 머리가 발견된 차의 주인.

경찰이 그를 잡을 수 있었던 것도 사고와 우연, 정보 등을 집중한 결과다.

이야기를 읽다 보면 그가 얼마나 치밀하고 무서운 인물인지 나온다.

하지만 우연까지 통제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이 우연을 준비했지만 조직의 힘은 대단하다.


1막에서 죄를 뒤집어쓴 남자라고 했을 때 루시엔이 보여준 행동 등도 아주 특별했다.

인체 시계가 작동하고, 완벽하게 자기 통제가 되는 생활을 보여준다. 마치 무협의 절대고수처럼.

로버트 헌터와 마주한 후 그가 풀어내는 과거 이야기는 헌터와 그의 천재성을 드러낸다.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던 두 사람은 같은 방을 쓰고, 자신들이 공부하는 범죄심리학도 서로 토론했다.

루시엔이 헌터를 부른 것도 바로 이런 과거의 친분과 교류 때문이다.

하지만 처음에는 자신이 무고하다고 주장한다. 헌터를 부른 것도 이 때문인 것처럼 말한다.

독자들을 살짝 속이지만 헌터의 마음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는다.

이 소설에서 부동심을 유지하면서 끝까지 상대하는 인물이 헌터다. 이 부동심을 깨트리는 것도 루시엔이다.


루시엔이 본성을 드러낸 후 피해자 정보를 하나씩 알려준다.

헌터와 함께 FBI 요원 테일러가 이 심문에 참여한다. 루시엔은 이 둘 모두를 흔들려고 한다.

테일러는 흔들리지만 헌터는 무심한 눈빛으로 심문을 이어간다, 대단한 대결이다.

루시엔이 자신이 가진 정보를 내주면서 헌터의 정보를 하나씩 얻는다.

거짓말을 하면 바로 알아챈다. 사실을 말해야 한다. 헌터의 아픈 과거가 흘러나온다.

루시엔이 말한 정보는 FBI가 바로 출동해서 확인한다. 그곳에서는 예상하지 못한 것들이 항상 있다.

얼마나 많은 희생자가 있는 것일까?> 과연 그는 모든 사실을 말할까?


최악의 연쇄살인범이 FBI를 가지고 도박을 한다.

그가 알려준 사실만으로 평생 감옥에서 살거나 사형되어야 한다.

그런데 그는 반전을 하나 준비해 두었다. 이 소설의 긴장감이 최고조에 도달하는 것은 바로 이때다.

사람의 양심을 가지고 루시엔은 탈출 계획을 짰다. 불안하고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른다.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된 계획이다. 이 또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마주할 수밖에 없다.

아주 뛰어난 두 인물, 헌터와 루시엔이 자신의 패를 최대한 숨긴 채 심리 대결을 펼친다.

한 사람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고, 변수는 자꾸 생긴다. 마지막 순간까지 어떻게 될지 모른다.

작가는 아주 매력적인 인물들을 창조했고, 잔혹하고 강렬한 범죄를 집어넣었다.

이 둘의 대결이, 혹은 루시엔이 다음 이야기에도 등장하는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