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테일 안전가옥 FIC-PICK 2
서미애 외 지음 / 안전가옥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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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동화를 재해석한 앤솔로지다. 최근 고전 동화 등을 재해석한 소설들이 많이 나온다.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동화가 떠오르는 경우도 있지만 가끔 낯선 느낌을 주는 동화도 있다. 분명히 내가 읽었던 동화인데 시간이 흐르면서 그 기억이 흐려진 듯하다. 이 앤솔로지에 참여한 다섯 작가들은 낯익은 작가들이다. 최근 즐겨 읽는 작가도 있고, 오랜만에 만난 작가도 있다. 검색하니 처음 만나는 작가도 있다. 낯익은 이름이라 한 번 정도는 읽었다고 생각한 것 같다. 가끔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문제 때문에 착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뭐 이 때문에 새로운 작가를 알게 된 것도 좋은 일이다.


서미애의 소설은 정말 오랜만이다. 노블마인에서 나온 소설들 이후 거의 처음이 아닌가 생각한다. 최근에 소설들이 조금씩 그 이름이 보인다.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는 제목에서 <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바로 떠오른다. 작가는 이 동화를 현대의 가정 폭력과 연결해서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의 이전 작품들처럼 스릴러를 단편 속에 간결하게 녹여내었다. 현행법 상의 문제가 그대로 드러나는데 작가의 말을 보면 현재 그녀가 작업하는 작품에 대한 기대를 품게 된다. 우리 현실에서 지금 가장 무서운 것은 호랑이가 아니라 사람이고, 그 사람이 가족 중 한 사람이라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잘 보여준다.


민지형의 <신데렐라 프로젝트>는 제목에서 바로 <신데렐라>의 변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재밌는 것은 이 신데렐라 역할을 남자들이 하는 것이다. 요즘 남자 신데렐라 이야기가 가끔 나오는데 이 소설은 그것을 직장 내 성희롱 등과 엮었다. 인턴 사원 중 한 명이 전무 딸이란 소식이 신분 상승을 꿈꾸는 직원들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주고, 은밀한 직장 상사의 욕망이 조금씩 스며든다. 누군가를 좋아하는 감정과 성 희롱의 간극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작가는 대리만족과 시원함을 느끼길 바란다고 했는데 나의 경우엔 느낄 수 없었다. 남자이기 때문일까? 아니면 마지막 장면 때문일까? 아니면 둘 다.


전혜진의 <수경 – 나선 미궁 속의 여자들>은 <숙영낭자전>이 원전이다. 이 원전은 읽은 적이 없다. 이 소설에 대한 줄거리는 작가의 말을 통해 알게 되었다. 막장 드라마 같은 내용이지만 인간의 욕망과 현실은 그 드라마를 뛰어넘는 경우가 아주 많다. 소설을 읽으면서 가장 놀란 부분은 시첩의 존재다. 내가 이제까지 몰랐다는 사실에 한 번 놀라고, 이런 존재가 공부에 도움일 될 것이란 것에 또 한 번 놀란다. 이야기를 다 읽은 지금 남성들이 짜 놓은 세상 속에서 평생 맴돌 수밖에 없는 여성들이 눈에 들어온다. 저주의 굴레를 깬 뒤의 삶도 궁금하다.


<천사는 라이더 자켓을 입는다>의 박서련은 민지형과 함께 처음 만났다. 소설을 읽으면서 <벌거벗은 임금님>이 먼저 떠올랐지만 <당나귀 가죽>을 비틀었다. 몇 가지 설정만 놓고 보면 한국 대기업의 현실을 그대로 담고 있다. 하지만 작가가 풀어내는 이야기는 더 추악한 현실을 담고 있다. 어떤 대목을 읽다 보면 <도깨비 감투>가 연상되지만 작가가 풀어내고 싶은 것은 분명하다. 이번 소설도 가정 폭력 혹은 강간 문제인데 앞에 깔아 둔 몇 가지 설정과 상황이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이야기를 이끈다. 원작 <당나귀 가죽>을 다시 읽어봐야겠다.


최근 가장 자주 보는 작가 중 한 명이 심너울이다. <나의 퍼리 대통령님>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를 재탄생시킨 소설이다. 인터넷에 올라온 익명의 대통령 저격 글이 만들어낸 현실 풍자는 쉽게 머릿속에서 이미지가 그려지지 않는다. 정치에서 발견되는 두 가지 잣대를 보여주는 장면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보수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뒤틀린 사고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사실보다 소문에 더 귀를 기울이고, 이것을 확대 재생산한다. 읽으면서 정치 문제를 둘러싼 논쟁에서 반지성과 지 부조화가 심한 지 알고 있기에 그냥 웃으면서 지나간 부분도 많다. 그리고 마지막 장면은 왠지 씁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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