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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신유희
시마다 소지 지음, 김소영 옮김 / 도서출판두드림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이제 그의 작품이 본격적으로 한국에 쏟아져 나오나 하는 기대감을 가진다. 미타라이 기요시가 처음 나오는 ‘점성술 살인사건’에서 보여준 놀라운 트릭과 전개로 작가에 대한 관심이 한껏 고조되었지만 후속작 번역에 대한 소식을 듣지 못하였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마신유희’로 약간은 그 갈증을 해소하게 되었다.
처음 이 소설을 읽으면서 약간 당혹감을 느꼈다. 미타라이의 직업이 바뀐 것이다. 점성술사로 기억하는 그가 외국에서 뇌과학자로 변신하다니 나의 기억이 잘못된 것일까? 하는 의문도 생겼다. 후기에서 그 이유를 알게 되었고, 이번 소설이 비교적 최근에 발간된 책이라는 것도 알았다. 그 사이에 나온 그의 작품들이 많다는 사실에 기대감을 가지고 있지만 언제 출판될지 알 수 없기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점성술 살인사건’처럼 이번도 연쇄토막 살인사건이 나온다. 이 부분만 생각하면 작가가 연쇄와 토막 살인이라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섬뜩한 느낌을 준다. 그리고 전작에서 점성술을 이용하여 트릭을 만들었다면 이번엔 구약성서를 이용한다. 뭐 읽다보면 그가 범인이 아닐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지만 진짜 범인에 대한 단서를 찾기가 쉽지 않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어색하고 이상한 느낌을 너무 쉽게 지웠다는 것과 작가의 서술 트릭에 완전히 당했다는 것이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 중에 분명히 범인이 있는데 그 외딴 마을에 나타난 이방인이 몇 없는 것을 생각하면 어쩌면 쉽고 어쩌면 기발한 착상인 것이다. 책을 덥고 난 지금 이와 비슷한 소설을 읽은 기억이 있지만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장면이었다.
구약에서 빌려온 이야기와 범인으로 몰고 가는 인물의 노트를 기반으로 복수극을 꾸미고 있지만 역시 진정한 목적은 아가사 여사의 소설에서 본 트릭이 주된 것이다. 나무는 숲에 숨겨라는 간단한 진리를 이번에도 여지없이 적용한다. 다른 유명한 추리소설에서도 보았지만 이 트릭은 상당히 매력적인 모양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충분한 단서를 작품 중에 제공하지 않아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서술트릭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 읽고 난 후 아! 하고 감탄을 하지만 기본적으로 설정 자체를 속이고 들어가기 때문이다. 역으로 단서를 찾아가면서 이런 것들이 있었지 하고 감탄하게 하는 점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다. 나의 게으른 성격도 물론 이에 일조한다고 보면 된다. 다시 처음부터 읽으면서 단서들을 찾다니 얼마나 힘든 일인가! 가끔은 즐기기도 하지만.
네스 호의 괴물로 유명한 마을을 배경으로 환상과 잔혹한 연쇄살인을 엮어가는 그의 능력은 역시 일품이다. 쉴 새 없이 읽게 만들고 표지의 그림을 여러 번 보게 만들면서 펼치는 지적 게임은 재미있고 즐겁다. ‘점성술 살인사건’에 비해 약간 부족한 감이 있지만 어지간한 작품보다 뛰어난 소설이다. 앞으로도 시마다 소지의 소설에 대한 관심은 계속될 듯하다. 아니 우선작으로 올려놓아야 할 것 같다.